▲ "제주4·3항쟁 55돌 기념 전국노동자민중대회" 참석자들이 관덕정에서 제주시청까지 가두 행진을 벌이고 있다.<김대생 기자>  
 
정부가 제주4·3사건진상보고서를 채택한 29일, 4·3항쟁의 정신을 계승하고 반전·평화를 요구하는 집회가 연이어 마련됐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 제주지역총학생회협의회 등 9개 재야 단체가 공동으로 ‘제주민중대회위원회’(상임대표 안동우)를 구성, 마련한 ‘제주4·3항쟁 정신 계승 및 반전평화 제주민중대회’가 지난 29일 오후 6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개최됐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위원장 직무대행 유덕상)은 이날 오후 4시 제주시 관덕정 앞 광장에서 ‘제주4·3항쟁 55돌 기념 전국노동자민중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회에는 민주노총 임원 등 150여명이 제주를 찾아 자리를 함께 했고 도내 대학생과 시민들도 참여, 300여명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정부 차원의 사과와 4·3 현안 해결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신승철 부위원장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국가에 의한 양민학살’을 인정한 제주4·3진상보고서가 정부 차원에서 발간됐다”며 “노무현 대통령이 4·3위령제 참석과 함께 제주도민에게 공식 사과하고 앞으로 역사교과서 개정 등을 통해 역사를 바로 세워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자들은 대회가 끝난 뒤 4·3 정신을 이어받고 반전·평화의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경찰의 호위 아래 관덕정에서 제주시청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한편 민주노총은 30일 관계자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주4·3항쟁 정신계승 유적지 순례 행사를 가졌고, 제주도4·3사건희생자유족회 청년위원회(준비위원장 오영훈)는 이날 오후 5시 제주시 열린정보센터에서 4·3 관련 단체 및 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4·3유족회 청년위원회’ 창립총회 및 결성식을 가졌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