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9일 제주4·3사건 진상보고서를 채택하자 4·3관련 단체와 제주도민들은 “공권력에 의한 도민들의 무고한 희생에 대한 정부차원의 공식적인 인증이 이뤄졌다”며 “도민의 명예회복과 화해와 상생을 통한 도민 대화합이 하루빨리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환영했다.

△이성찬 제주도4·3사건희생자유족회장=진상보고서 채택은 반세기 동안 권력자의 입맛대로 왜곡된 4·3의 역사를 새롭게 정립하는 획기적인 일로 4·3 당시 공권력에 의해 희생된 수많은 원혼들과 유족, 제주도민의 명예를 회복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전환점이다. 이제 모든 실타래를 푸는 일은 정부의 몫으로 4·3특별법에 명시된 4·3추모일 제정 등 향후 과제들을 정부가 조속히 심의·의결해야 한다.

△김영훈 제주도의회 의장=험난한 과정을 거쳐 제주4·3사건진상보고서가 드디어 채택됐다. 이제 비로소 4·3의 정명(正名)을 얻게 됐다는 설렘이 있다. 진상보고서 채택이 4·3의 완전 해결이 아니라 하나의 징검다리를 놓았을 뿐 건너야 할 돌다리는 우리 앞에 놓여 있다. 서두름 없이 4·3의 진실과 명예회복에 이르는 대하(大河)를 건너는 역량을 모을 때다.

△양동윤 제주4·3도민연대 공동대표=진상보고서 확정은 때늦은 감은 있으나 당연한 귀결이다. 진상보고서는 진실에 근거한 것인데도 일부 단체에서 옳지 않은 역사관에 근거해 그동안 논란을 벌여온 것은 유감스럽다. 완전한 4·3 해결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해 나가야 한다.

△오승국 제주4·3연구소 사무처장=정부 차원의 공식 인정으로 음지의 역사로 인식돼 왔던 4·3문제가 양지로 나온 계기가 마련됐다. 이번 진상조사보고서는 4·3문제를 해결하는 첫 발을 내딛는 결과, 즉 시작에 불과하다. 인명피해의 자세한 실상과 학살책임자 및 미국개입 여부 등 진상보고서에 누락된 부분은 앞으로 밝혀내야 할 숙제들이다.

△김순태 대전·충남지역대학 학장=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여기까지 온 것도 큰 성과다. 대정부 건의문은 권고일 뿐 구속력이 없다. 이 같은 건의 내용이 앞으로 제대로 이행되는지 감시하고 압박해 실행에 옮기도록 힘을 합쳐 나가야 한다. 또한 반인도적 범죄에 대한 책임소재를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도록 해야 한다.

△조형수씨(제주대 토목환경전공)=희생자와 유족뿐만 아니라 전 도민들의 4·3에 대한 상처를 씻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돼 매우 기쁘다. 대통령이 위령제에 참석해 희생자와 가족에 대한 사과 및 미신고 희생자에 대한 추가 파악, 후유 장애인에 대한 정부대책 마련 등 후속조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환영성명 잇따라=제주도4·3사건희생자유족회(회장 이성찬)와 제주4·3연구소(소장 강창일)와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제주도지회(지회장 김상철)가 성명을 내고 “진상보고서 확정으로 반세기 넘게 제주도민들을 짓눌러 왔던 4·3의 상처를 씻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억울한 희생자의 명예회복을 바라는 제주도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킨 진상보고서 확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진상보고서가 확정됐다고 4·3진상규명이 다 된 것은 아니다”며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후유장애인에 대한 정부차원의 치유대책 마련 등 후속조치도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경대·양정규·고진부 국회의원도 환영성명을 내고 “과거사건에 대한 최초의 정부 진상보고서가 확정된 만큼 이제 제주4·3문제는 더 이상 국민 갈등의 원인이 되어서는 안되며 국민대화합의 바탕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도민 모두가 아픈 상처를 서로 달래주고 용서하고 사랑하며 평화의 섬, 기회와 도약의 섬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