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IT(정보기술)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업체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함께 IT인프라 기관을 적극 유치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도내 IT업계에 따르면 대학별로 속속 창업보육기관들이 들어서고 소프트웨어지원센터 등이 운영되고 있으나 업체에 대한 공간 지원 외에는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통상 창업 보육기간인 2∼3년 후 시장진입 단계에서 도내 IT업체들을 위한 실질적인 기술지원과 자금지원의 역할을 할 기관은 크게 부족한 게 현실이다.

실제 대부분 타 지역에 들어선 IDC(인터넷 데이터 센터)의 경우 아직도 논의단계에 머물고 있으며 벤처촉진지구 지정, 소프트타운 유치 역시 번번이 무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자본력이 부족한 제주 IT업체의 경우 기술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으나 이를 지원할 기술신용보증기금 유치는 행정차원에서도 논의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 이 밖에 중소기업촉진지구 지정, 테크노파크 추진 등은 ‘머나먼 얘기’가 되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부, 중소기업청 주관 프로젝트의 경우 기초단체 차원에서도 유치추진이 가능하지만 과학기술부, 산업자원부 주관 정책은 제주도를 경유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광역기관의 노력도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도내 IT업체 관계자들은 “행정차원의 유치노력이 부족한 데다 제주도와 제주시가 벌이고 있는 IT분야에 대한 지나친 경쟁의식도 인프라 확충에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며 “광역과 기초자치단체간 연계와 역할분담이 우선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