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연구소 김창후 부소장

“개발의 광풍에 휩쓸려 4·3유적지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다. 4·3특별법 개정을 통해서라도 유적지 보전·관리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
지난해 12월부터 제주도 4·3사건지원사업소와 함께 4·3유적지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4·3연구소 전수조사팀 김창후 부소장의 말이다.

4·3유적지 전수조사팀은 김 부소장을 팀장으로 모두 5명으로 구성됐다. 일상적인 조사연구 작업을 하다가도 틈만 나면 2인 1조로 전수조사에 나선다.

이렇게 해서 지금까지 애월읍과 조천읍 지역에 대한 전수조사를 마무리했다.

김 부소장은 “4·3진상규명위원회의 집단매장지 및 유적지 발굴 지원 건의로 유적지 전수조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며 “하지만 충분한 인원과 예산 지원이 없어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또 “광주5·18의 경우 사적지로 지정, 관리하고 있다”며 “제주4·3 역시 체계적인 보전·관리를 위해 4·3특별법을 개정, 유적지로 지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소장은 “특히 잃어버린 마을은 대부분 밭으로 개간되면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며 “전수조사와 함께 제주도 차원의 보존관리 대책 마련도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는 또 “여름철로 접어들며 숲이 우거져 조사에 어려움이 많아 연내 마무리계획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조사작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제주도와 의회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