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의견 30건 반영…군경측 반대 원안통과 불투명

제주 4·3 반세기만에 정부의 첫 공식문서인‘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가 15일 최종 확정되고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평화포럼에 참석, 4·3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위원장 고건 국무총리)는 15일 오후 5시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제8차 전체회의를 열어 4·3보고서 수정안 검토소위원회가 상정한‘4·3보고서 최종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지난 3월29일 제7차 회의에서 채택된후 6개월간의 유보 기간을 거친 4·3보고서는 부대 이동날짜를 명확히하고 일부 표현을 순화하는 등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에 접수된 수정의견 376건 가운데 30여건이 반영됐다.

‘제주 4·3을 국가 공권력에 의한 인권유린’으로 규정한 4·3보고서가 최종 확정될 경우 정부의 공식 사과와 함께 △추모기념일 지정 △보고서의 평화·인권교육자료 활용 △진상규명 및 기념사업 지속 지원 등 7개항의 건의문 이행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보고서가 의결되면 국무총리가 대통령에게 최종 보고한후 제주도민들의 입장에서 정부의 입장표명 수준 및 시기 등을 조율하게 될 것"이라며 "대통령이 제주평화포럼(10월30일~11월1일)에서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검토중에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지난 4월2일 청와대에서 4·3위원회 민간위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면서 "내년 4월3일에는 반드시 제주를 방문할 것이며 그 이전에라도 진상보고서가 마무리 되는대로 국가적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그러나 군·경측은 여전히 제주 4·3을 무장폭동으로 규정하고 남로당과 북한·소련과의 연계 규명 및 희생자수가 과장됐다는 주장을 펴고 있어 전체회의에서 4·3보고서가 원안 통과될지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