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값 폭락으로 서귀포 남군 지역의 감귤농가들이 외상 농약값도 갚지 못한다고 한다.농민들의 어려움이 어느 정도인지 설명할 수 있겠는가.

 고진부=올해 감귤의 과잉생산으로 값이 나가지 않는다.감귤을 보내놓고 물류비를 물어야 될 정도다.감귤 농민들의 고통은 이루 헤아릴 수가 없다.당선되면 감귤정책을 확실히 해 농가들이 마음놓고 농사를 짓도록 하겠다.

 변정일=감귤은 제주도민의 생명산업이다.감귤 가격 폭락으로 인한 농가들의 고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다.물류비를 오히려 부담해야 하는 등 농민들에게는 심각한 문제다.감귤문제는 정부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해결에 나서야 한다.

 -감귤 특별법이 제정되면 사과·배 등의 주산지인 타 지방과의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고진부=제주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특별법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힘있는 여당 후보만이 가능한 일이다.여당 2·3선 때도 하지 못했는데 야당 4선이 가능하겠는가.

 변정일=제주의 감귤산업은 호남지역으로 치면 쌀농사와 같은 생명산업이다.쌀의 경우 특별법이 없어도 정부의 각종 시책과 보호를 받고 있다.도세가 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특별법으로 제정돼야 한다.

 -감귤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은.

 변정일=감귤 생산과 유통 및 가격 안정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부적지 과수원에 대한 폐원 유도 및 강제정책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국비와 지방비를 확보하겠다.또 가격 폭락때 감귤의 최저가격제도를 도입해 감귤농가의 피해를 최소화시키겠다.

 고진부=감귤진흥법을 제정,감귤의 생산 유통 판촉 등 종합적인 감귤 발전대책을 수립하겠다.현재 2만톤 가량을 처리할 수 있는 감귤가공공장의 규모를 10만톤으로 늘리고 고품질 감귤을 재배하는 농가들에 대한 국비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

 -5·16도로 확장공사가 지역 주민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변정일=일부 환경파괴가 있는 것은 설계의 잘못이다.도로를 4차선으로 확장하는 것 자체는 무리가 없다고 본다.서귀포시 인구는 늘고 있지 않은 것이지 줄어들고 있지는 않다.도로 문제와 경제 예속은 직접 관련이 없다고 생각한다.

 고진부=공사가 시작된 이상 자연환경이 파괴되지 않도록 감시하는 게 중요하다.도로가 잘 된다고 해서 예속되는 것은 아니다.교육 문화시설 여건이 떨어져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교육 문화시설 확충이 중요하다.

 -변후보는 개혁입법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있다는 소문이 있다.국가보안법이나 정치개혁 관련법 재개정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

 변정일=그것은 매우 잘못된 평가다.국가보안법에 대해서는 아직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상태에서 본질적 부분 개정이나 폐지가 시기상조라는 취지에서 반대하는 것이다.

 -정치개혁과 관련,민주적 공천과정과 지구당 역할론이 제기되고 있다.현재의 지구당 체제는 주민의 정치참여보다 선거철 선거연락소 기능밖에 수행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는데.

 변정일=개혁의 첫 번째 과제는 정부 여당이 욕심을 버려야 한다.지구당이 없다면 지역구에 아무 것도 두지 말라는 것인가.규모와 비용의 문제이지,지구당 자체가 본질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제주지역이 소외된 데 대한 후보의 생각은.

 변정일=국토종합계획은 정부가 만든 것으로,아직 국회에서 다룰 단계가 아닌 것이지 관심을 갖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니다.

 -고후보의 공약중 ‘생산적 복지 실현’을 제시했는데,생산적 복지의 개념을 설명해달라.

 고진부=생산적 복지는 시혜 차원뿐만이 아니라 재교육·재취업까지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서귀포 월드컵대회를 위해 두 후보가 한 일은 무엇인지 밝혀달라.

 변정일=월드컵 유치위원장을 맡아 대회를 유치해냈다.평가결과 16개 도시 가운데 13위를 받았는데 정몽준 회장을 만나 결국 대회를 유치할 수 있었다.

 고진부=하고 싶었지만 자리가 없어 못했다.올해 국비 지원으로 285억원이 내려왔는데,당선된다면 부대설을 위한 부분까지 40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월드컵대회 준비를 위해 주민들이 어떻게 사회·문화적인 준비를 갖춰야 할 것으로 보는가.

 고진부=중요한 것은 주민들의 친절문제다.그러나 우선 도로 문제를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

 변정일=제주도민 전체가 관광요원으로 나서야 한다.물론 도민들의 친절은 말할 것도 없다.

 -존경하는 여성 정치인이 있다면 밝혀 달라.상위직 공무원에 여성진출을 늘리기 위한 승진할당제 도입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비례대표 여성 30%가 적절하다고 보는지.

 변정일=영국의 대처 전 수상의 추진력과 철학을 존중한다.승진할당제는 여성의 성격적인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분야에 더욱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할 것이다.

 고진부=박순천 여사를 존중한다.여성 승진도 더 많이 30% 할당은 앞으로 더욱 늘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여성의 섬세한 부분을 더욱

 -이철승씨의 발언으로 4·3문제가 쟁점화되고 있다.이에 대한 의견은.

 변정일=이데올로기 문제로서가 아니라 국가 공권력이 과잉 투입돼 무고한 양민이 많이 희생돼고 진상규명 명예회복이 전혀 없었다.이철승은 한나라당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고진부=이철승은 한나라당과 관계 없다고 했는데,분명히 한나라당 지구당 행사에서 한 발언이다.4·3특별법은 국민의 정부가 들어서면서 제정된 것이다.

 -워터프론트 개발계획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알고 있다면 이에 대한 후보의 견해는.

 변정일=워터프론트 계획은 환경 파괴를 수반한다.서귀포시 일대의 빼어난 해안 경관을 생각한다면 워터프론트는 옳지 않다.

 -현대그룹 후계자 선정문제가 세간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경제개혁 측면에서 후보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고진부=재벌 개혁은 반드시 해야 한다.

 변정일=재벌 개혁이 관치 경제 수준까지 가서는 안된다.국민들이 감시해야 한다.

 -도내 치매환자수가 얼마나 되는지 알고 있는가.

 고진부=3600명인 것으로 알고 있다.그러나 도내에는 치매병원이 한 곳도 없는 상태다.

 변정일=정확히는 모르겠다.평안요양원 같은 곳이 더 있어야 한다고 본다.

 -향후 5년내 가장 경쟁력있는 1차산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그 근거는 무엇인지.

 고진부=감귤 대체작물만 찾아낸다면 감귤문제에 대한 해답이 나올 것이다.

 변정일=어느 한가지를 생명산업으로 삼지 말고 감귤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

 -버스를 타고 지역구를 돌아본 적 있는가.서귀포시와 남제주군 지역 대중교통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변정일=한 번 있다.기업성과 대중 교통성을 적절하게 조화시키는 지혜가 필요하다.

 고진부=돌아본 적 있다.단기적으로 서귀포 교통사정을 해결하기에는 어렵다고 본다.<정리=홍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