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복합처리가공단지 조성재원 확보를 위한 자치단체 출자를 놓고 잡음이 일고 있어 사업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일부 자치단체가 출자규모의 적정성은 물론 심지어 출자자체에 대해서까지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면서 각종 ‘억측’을 부르고 있다.

 30일 시·군에 따르면 제주도지방개발공사가 연내 완공을 목표로 추진을 서둘고 있는 가공단지 조성 재원은 국비 50억원을 비롯 교부세 50억원,지방비 50억원,기타 50억원등 모두 200억원으로 잡혔다.

 기타 50억원은 지난 91∼96년 적립한 감귤진흥기금의 일부로,단지조성 사업비로 돌리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지방비 50억원 출자와 관련해선 벌써부터 잡음이 불거지고 있다.

 지방비 50억원중 도비는 25억원,나머지는 시·군별로 재배면적과 생산량 등을 기준으로 출자규모가 차등화됐지만 제주도와 시·군간 협의과정에서 일부 시·군이 출자규모가 너무 많다는 등의 이유로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또 출자자체를 탐탁치 않게 여기는 자치단체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출자규모 등을 둘러싼 협의는 현재 교착상태에 빠져,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지 우려를 낳고있다.

 이들이 난색을 보이는 것은 ‘생산자단체가 빠진 상태에서 막대한 적자가 예상되는 사업에 출자를 한다면 의회나 주민들을 설득하기 어렵다’는 등의 이유 때문이지만,일부에선 자치단체간 해묵은 갈등이 이런 형태로 표면화된게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그러나 “지금까지 출자규모 등과 관련해 결정된 것은 없다”고 잘라말했다.<김성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