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갈거나 얼굴이 사각형인 사람들은 저작근(음식을 씹을 때 사용하는 근육)이 발달하고 씹는 힘이 강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저작근이 발달한 사람들은 오징어 등의 질긴 음식을 좋아했거나 자주 섭취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이갈이와 근육형 사각턱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이갈이를 오래하면 근육이 발달해 사각턱으로 되며 반대로 사각턱인 사람은 이갈이를 할 가능성이 다른 사람에 비해 매우 높다는 말이다.

치과에서는 이렇게 저작근이 과도하게 발달한 사람에게는 보톡스치료가 매우 효과적이다. 보톡스는 ‘보톨리늄’이라는 식중독 세균이 만들어 내는 독소를 의료용으로 희석, 정제해 사용하는 일종의 근육이완제다.

흔히 보톡스라고 알려져있는데 실제 이름은 ‘A형 보톨리늄톡신’이고 보톡스는 상품명이다. 즉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A형 보톨리늄톡신에는 보톡스, 디스포트, BTXA 등이 있다.

성형외과나 피부과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대로 주로 얼굴 주름을 치료하는데 이용하지만 치과에서는 이갈이나 근육성 사각턱의 치료목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보통 보톡스를 주사하면 2 주후부터 근육이 감소하기 시작해서 3개월이 지나면 최대효과가 나게 된다.

보톡스가 근육의 부피를 감소시키는 것은 보톡스가 직접적으로 근육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근육의 활동을 감소시켜 이차적으로 부피가 줄어들게 만드는 것인데 마치 다리가 부러졌을 때 깁스를 하면 새다리처럼 되는 이치와 같다.

또한 보톡스는 일반적인 근육이완제와 달리 3∼6개월 지속적으로 작용하며, 주사부위에만 작용하므로 전신에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허나 보톡스는 6개월이 지나면 효과를 상실해서 다시 사각턱으로 돌아가려하는데, 이런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본인 노력과 6개월이나 1년 간격의 보톡스 주사를 시행해야 한다.

즉 보톡스로 만들어진 계란형의 얼굴을 유지하려면 평소 껌, 오징어 등의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삼가고 이를 꽉 무는 습관도 고쳐야 한다.

보톡스로 모든 사각턱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턱뼈 자체가 과도하게 사각이거나 근육이 아닌 지방이 많은 경우는 보톡스로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지 못한다.
<장원석·치과의>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