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가 지역경쟁력 제고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추진하는 지역정보화촉진사업이 예산과 전담인력 부족등으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26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시는 정보화촉진기본법에 근거,지난해 6월 제정된 서귀포시 지역정보화촉진조례에 따라 지역정보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시는 행정종합정보 사업을 포함하는 지역정보화 사업에 전문인력의 확충없이 1개 계에만 전담시키는등 안일하게 추진하고 있다.

 게다가 서귀포시 전체 정보화 종합계획인 지역정보화사업에 지난해 이어 올해도 용역비조차 확보하지 않아 당국의 사업추진 의지에 의구심이 들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정보화 사업이 조례가 지정된지 1년이 되도록 실무기획단과 지역정보화촉진협의회 구성이 이뤄지지 않는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는 달리 정보화기획단을 발족한 제주시는 지난 10일 3억2000만원을 투입,지역정보화를 포함한 ‘사이버 도시’용역을 발주하는등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시민들은 “지역정보화 사업은 전자결재등 행정정보화 작업에도 벅찬 담당부서가 진행할 것이 아니라 전문인력을 포함한 새로운 조직을 구성,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또 “5년단위로 계획을 세우게 돼있는 정보화촉진조례는 빠르게 변하는 현실에 대처하기 힘들다”며 “기간을 2∼3년으로 바꾸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대해 서귀포시 관계자는 “지역정보화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사실이나 추경때 용역비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