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항 해군기지를 둘러싼 논란이 가열되면서 자칫 지역주민은 물론 도민사회 갈등으로 확산될 우려가 높아 청와대와 정부가 조기에 공식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해군본부는 지난달 1일 김태환 제주도지사에 대한 설명에 이어 추진기획단을 구성해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이 국가안보전략에 따른 국책사업이라는 점과 평화의 섬·국제자유도시 안전보장, 지역경제 활성화 등 파급효과를 내세우며 도민들에 대한 홍보작업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와 정부에서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을 국가 안보전략상 필수불가결한 국책사업으로 확정됐는지, 했다면 언제·어느선까지 결정된 것인지, 단지 ‘대양해군’을 지향하는 해군의 계획 수준인지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안덕면 화순·사계리와 안덕면농민회 화순항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가 안덕면 반대대책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달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를 반대대책위로 전환하는 방향을 모색, 자칫 지역주민간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제주도가 제주발전연구원에 의뢰한 화순항 해군기지 파급영향 분석과 도민 여론조사에 대해서도 불신감을 표명하며 여론조사 결과 발표 중지를 요구하고 있다.

도내 21개 정당·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도해군기지반대 도민대책위는 노무현 대통령과 김태환 지사,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에게 화순항 해군기지에 대한 분명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며 도민 홍보작업과 공개토론회를 여는 등 반대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게다가 전국공무원노조 제주지역본부도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고 김 지사의 입장표명을 요구하며 도민대책위에 참여하는 등 해군기지 문제가 지역사회에 첨예한 갈등 요인으로 자리하고 있다.

때문에 지난 2002년 대통령선거 당시 “도민이 반대하면 재검토하겠다”는 공약을 했고, 지난 1월27일 제주도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서명한 노무현 대통령과 청와대·국방부가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의 국가안보전략 확정 여부, 평화의 섬과의 관계 등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선결조건으로 대두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