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연구원 대토론회서 밝혀…공식석상 말바구기 파문일 듯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추진과 관련해 해군본부가 주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라도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공개석상에서 밝혀 파문이 예상된다.

31일 제주발전연구원이 마련한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계획에 대한 도민대토론회에서 정삼만 해군본부 대령은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사업은 분명히 국책사업이다. 따라서 다소의 반대가 있더라도 추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지훈 제주도해군기지반대 도민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백배 양보해 국책사업이라고 치더라도 지역주민의 반대에도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것은 무슨 이야기냐”고 강하게 따졌다.

지경호 해군기지반대 안덕면 대책위원회 위원도 “안덕 주민들은 지금 시점에서 왜 토론회를 하는지 의아해하고 있다”며 “이미 2002년에 토론회를 거쳐 결정된 사항을 번복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은 뒤 “강행 방침을 굳힌 해군 측과 무슨 토론을 벌이겠냐”고 지적했다.

해군기지 추진과 관련한 해군본부의 말 바꾸기도 논란이 예상된다.

“해군본부가 당초 김태환 도지사를 면담하는 자리에서 ‘도민이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말하지 않았느냐”는 반대측 토론자 질문에 정 대령은 “말하다보면 실언을 할 수도 있다. 많은 대화나 토론 중에 실언이 있었음을 인정한다”고 시인했다.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사업에 대한 대통령 재가 문제에 대해서도 “김영삼 정부 때의 일이다”고 밝힌 뒤 지난 5월17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전직 대통령 때다’고 말해 김대중 정부 때 재가를 받은 것으로 오해를 산 내용에 대해 뒤늦게 해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