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제주도지사가 지난 7일 화순항 해군기지 논의 중단 선언에 이어 지난 14일 조재경 제주방어사령관을 만나 협조를 요청, 해군측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해군과 사전 협의없이 화순항 해군기지 논의 중단 선언을 한데 대해 양해를 구하고 계층구조 개편과 제주특별자치도 추진에 도정 역량을 집중할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해군측은 그러나 김 지사의 기자회견 다음날인 8일 화순리에 홍보사무실 현판을 설치했다 철거한 이후 아직까지 이렇다할 공식입장을 밝히지 않아 궁금증을 낳고 있다.

해군본부의 한 관계자는 16일 “김 지사의 논의 중단 선언과 관련한 구체적인 결정을 한바 없고, 언제 결정하게 될지도 말할수 없다”며 언급을 회피했다.

화순항해군기지 추진단 관계자도 “취임 1주년에 따른 기자회견에서 화순항 해군기지에 대해 입장을 표명해야 했던 김 지사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이해찬 국무총리가 밝혔듯이 화순항 해군기지는 국가안보 차원의 국책사업인데, 지역현안사업에 우선순위가 밀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이는 제주도의 협조없이는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 추진이 어렵고, 이해찬 총리도 주민 동의 필요성을 강조한데다 강창일 의원을 비롯한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환경영향평가 용역비 12억5000만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하기 어렵다고 밝히는 등 제동이 걸린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당초 계획대로 내년에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지 못할 경우 사업승인과 부지매입·보상, 항만공사 등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 일정에 전반적인 차질이 불가피해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