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사설/칼럼 HSP도민건강칼럼
[HSP 도민건강칼럼]<8회>자신만만 건강비법 HSP 정충호흡 <4> 정충호흡 운기동작
장공남 기자
입력 2006-07-31 (월) 17:00:42 | 승인 2006-07-31 (월) 17:00:42

왕성도 제주 국학원장

지난 회에 배웠던 정충호흡 축기동작에 이어 정충호흡 운기동작을 배워보자. 이 운기동작은 단전에 모인 에너지를 신장으로 보내고, 몸의 앞과 뒤를 흐르는 임맥과 동맥을 풀어주어 몸 안에 기운이 돌 수 있도록 도와준다.

먼저 운기동작 1번의 경우 다리 뒤쪽을 흐르는 방광경을 풀어주는 동작이다. 축기동작을 통해 에너지를 더 잘 축적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동작으로, 방광경을 풀어주는 운기자세를 통해 축기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자세를 취하고 있으면, 단전에 모인 에너지가 다리 뒤쪽을 돌면서 방광경락을 열어주는데, 축기동작을 취하다가 자연스러운 호흡이 힘들어질 때, 이 자세를 취하면 좋다.

다음으로 운기동작 2번은 다리를 뒤로 완전히 젖혀주어 1번 동작으로 신장까지 이동된 에너지를 등 뒤로 흐르는 독맥을 타고 머리까지 보내어 전신을 순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작이다. 특히 이 동작을 취한 후 다시 축기자세를 하면, 이전에 비해 훨씬 다리가 가볍고 호흡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 동작이 무리가 따르거나 허리가 심하게 아플 경우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운기동작 1  
 
▶정충호흡 운기동작 1

자리에 누워 몸을 충분히 이완하고 꼬리뼈를 살짝 말아 허리를 바닥에 댄다. 양손으로 발을 확실히 움켜쥐고 발목을 밀면서 무릎을 쭉 펴준다. 다리를 최대한 뻗어 진동이 일어날 정도로 몸통 쪽으로 최대한 당겨주며, 자신의 호흡에 맞게 긁어내듯이 ‘하∼’하고 숨을 내쉰다. 어느 정도 편안해지면 운기동작 2번으로 넘어간다.

 

 

 

 

 

 

 

   
 
    운기동작2  
 
▶정충호흡 운기동작 2
운기동작 1번 자세에서 그대로 다리를 넘겨 머리 뒤로 보낸다. 이 때도 양손으로 발을 확실히 움켜쥐고 발목을 밀면서 무릎을 쭉 펴준다. 명치와 등 뒤에 집중하며 자신의 호흡에 맞게 긁어내듯 숨을 내쉰다. 이 동작이 힘들면 무리하지 말고, 운기동작 1번으로 넘어간다.

[사진제공=세계적인 명상교육기관 단월드]

장공남 기자  gongnam@chol.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게임 2007-07-03 04:54:57

    게임방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스릴넘치는 카지노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대박찬스 바로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