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펄쩍’, 김 전대통령·여야·소식통은 가능성 언급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올해 4월 제주를 방문하나.

지난해부터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게 될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이 대선정국을 맞아 참여정부가 마지막 승부수를 던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열린우리당 정동영 전 의장도 지난해말 올해 3∼4월이 남북정상회담의 적기라고 언급하는 등 여·야 모두에서 남북정상회담 성사가능성을 언급했다.

다음은 진보언론 민중의 소리가 4일자 ‘남북정상회담 오는 4월 제주도 개최?’라는 제목으로 보도한 기사의 내용이다.

정초부터 남북정상회담설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참여정부가 임기 1년을 남기고 마지막 승부수를 던질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남북 당국간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 상당한 교감이 이뤄지고 있다는 건 사실인 듯 보인다.

남북관계에 정통한 대북소식통에 의하면 남북은 지난 11월 중국 심양에서 비밀회동을 갖고 정상회담에 대한 교감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선 ‘오는 4월 제주도 개최’라는 구체적 내용까지 오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통은 “북측 고위 당국자로부터 직접 들은 이야기”라며 “남북당국간 선은 계속 유지되고 있는 것 같고, 정상회담 추진도 타진되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다른 일각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가 지난 해 10월 북경을 방문해 북측 최고위 인사와 정상회담 문제를 조율한 데 이어 연말에 또다른 인사가 북경을 방문해 2차 조율을 마무리하고 왔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는 것으로 봤을 때, ‘비밀회동’의 시기와 장소가 소식통 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전혀 근거없는 이야기가 아닌 것은 확실해 보인다.

‘펄쩍’뛰는 정부, 안팎에선 정상회담 풍선 띄우기

정부 당국자들은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아직 추진되는게 없다”고 ‘펄쩍’뛰고 있지만 지난 2000년 남북정상회담도 ‘극비리’에 추진됐던 전례를 떠올려 볼 때 당국자들의 반응을 이해못할 일도 아니다.

더군다나 당국자들은 공식적으론 부인하고 있지만, 정치권 안팎에선 지난해 부터 정상회담 풍선 띄우기가 끊임없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심상치 않다.

지난 해 말 열린우리당 정동영 전 의장이 “내년(2007년) 3-4월이 남북정상회담의 적기”라고 언급하고, 김근태 의장도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정상회담 추진 건의 의사를 밝히면서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지만 새해 들어선 좀 더 노골적(?)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2일 불교방송에 출연해 “노무현 대통령이 김정일 위원장이 서울을 방문하는 조건을 풀어줘 어디서든 만나겠다고 했다”며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이 상당히 커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문제는 북한의 태도이며 늦었지만 약속한 것이기 때문에 북한은 정상회담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날 정동영 열린우리당 전 의장과의 면담에서도 “남북정상회담을 연례화해야 한다"며 "누가 되든 차기 대통령도 정상회담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전 대통령은 전날 열린우리당 지도부에게도 “노무현 정권이 끝나기 전에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남북이 일보 전진해야 한다”고 전했다.

송민순 외교부장관도 1일 “정상회담은 항상 문이 열려있으며 북측에서도 판단해볼 문제다”라고 말했고, 천정배 열린우리당 의원도 자신의 홈페이지에 “남북 정상회담은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데 획기적 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 ‘주고 받기’타진 중?

다만 정상회담 추진을 부인하는 사람이나, 아닌 사람이나 한가지 동일하게 전제하고 있는 것은 ‘남북간 주고 받는게 뚜렷해야 성사될 수 있다’는 것.

대통령자문 동북아시대위원회 이수훈 위원장은 2일 평화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여건이 조성되고 남북이 서로 주고 받을 것이 분명해지면 남북 정상회담은 성사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정부의 대표적 ‘대북통’으로 꼽히는 문정인 전 동북아시대위원회 위원장도 지난 해 말 기자와 만나 “어느 정부가 정상회담을 원치 않겠냐”면서도 “여건이 맞고 상대방에게 얻어낼 수 있는 것이 있어야 성사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일단 회담을 했으면 가시적인 결과가 나와야 하기 때문에 북도 계산할 것이고, 우리도 계산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우선순위로 삼고 있는 정부와 사회주의 경제성장을 정책 제 1순위로 정하고 있는 북은 각각 예컨데 한반도 비핵화 선언이나 한반도 평화선언과 대규모 대북 지원 여부를 타진하고 있을 지도 모르겠다./ 배혜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