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위 4·3단체와의 간담회서 단체별 엇갈린 의견 제기
제각각 4·3단체아쉬움 지적, 한 목소리 필요

정부에 제주의 뜻을 강력하게 전달하고 반영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갈래로 나눠진 4·3단체가 통일된 목소리를 내야하며, 나아가 4·3단체의 통합이 바람직하는 의견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9일 김두연 4·3유족회장, 양동윤·김평담 4·3도민연대 공동대표, 이은주 4·3연구소 소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바람직한 4·3특별법 시행령 개정을 위한 4·3단체와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현재 입법예고 된 4·3특별법 시행령이 모법인 4·3특별법에 규정된 재단기금출연 의무를 제주도에 떠넘기는가 하면 구체적인 기금출연 내용도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주를 이뤘다. 4·3해결을 위한 정부의 의지가 시행령에 보다 구체적으로 반영되야 한다는 데 의견을 일치시켰다.

그러나 세부적인 내용에 있어 참석한 4·3단체마다 다소 엇갈린 의견이 제기되는 등 4·3단체별 의견차를 빚었다.

유해발굴 사업과 관련, 양동윤 4·3 대표는 “시행령에 유해발굴사업의 수행주체 등이 한 줄도 언급되지 않고 있다. 정부가 손 털겠다는 것 아니냐”는 지적한 반면 김두연 4·3 유족회장은 “비록 시행령 개정안에는 없지만 정부 7개 건의사항에 포함돼있고 국고가 지원되고 수행중인 사업이다”고 밝혔다.

이처럼 4·3단체가 미묘한 의견차를 보이는 등 간담회 내내 조심스런 모습을 보이자 구성지 의원은 “4·3단체가 하나로 통일되면 얼마나 좋겠는가”라며 “이번 간담회에서 단체간 의견이 다소 다른가 하면 서로 조심스러워 하는 모습이 보이는 등  아쉬움이 크다”고 4·3단체가 통일된 채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영훈·문대림·하민철 의원 역시 ““올바른 4·3시행령 제정을 위해서는 4·3관련단체 통일된 의견을 모아 대정부 의견을 제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김두연 4·3유족회장은 “4·3단체들이 자기 행사 중심으로 가는 것은 인정한다”며 “그러나 4·3유족회는 4·3을 항쟁이라 말하기는 시기상조이나 4·3단체들은 항쟁이라고 말하는 가 하면 유족들이 바라는 것과 타 단체가 요구하는 것이 달라 함께 가기에는 힘들다”고 설명했다.

양동윤 4·3도민연대 공동대표 역시 “통일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데 공감하지만 단체간 설립취지와 목적이 다르므로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의원들은 “제주도가 개정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좀더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개정안이 나온 이후 부랴부랴 의견제출을 할 것이 아니라 법 제정과정에서 제주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피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