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0일 전당대회에서 제 17대 대통령 후보를 확정 발표한다. 낮 12시 15분쯤 개표가 시작돼 순조롭게 진행중이며 최종 결과는 오후 4시 반쯤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 248개 투표소에서 이날 새벽까지 도착한 투표함들이 10개 개표대에서 차례로 개봉돼 전자 개표기와 검표를 거치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득표 상황이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순조롭게 개표가 진행될 경우 오후 4시 반쯤 당선자가 확정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당선자 확정을 위해서는 당원과 대의원, 국민참여 선거인단의 투표수에 국민 여론 조사 결과를 20% 표로 환산해 종합한 결과가 나와야 한다.

개표장부근과 전당대회장에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찰과 경호원 등 800여명이 배치돼 있다.

▲ 각 캠프 "유리하다" 서로 승리 자신 = 19일 오후 8시까지 진행된 경선 투표에는 전체 선거인단 18만 5천80명 가운데 13만 천84명이 참가해 예상보다 높은 70.8%의 최종 투표율을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경북 90.2%, 부산 80.2%, 대구 79%로 영남지역의 투표율이 높았던 반면, 호남지역은 전북 54.6%, 전남 61%, 광주 46%로 저조했다.

승부처가 될 서울은 69.9%, 경기 66.1%로 평균 투표율을 조금 밑돌았다.

이명박 박근혜 두 대선주자측은 서로 승리를 장담하고 있지만 예상보다 높은 투표율의 수혜자가 누군지에 따라 양측의 승부가 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영남권 투표율이 높고 호남 투표율이 낮은 것은 박 후보에게 유리한 요인이 되지만, 전체 선거인단의 21%를 차지하는 서울지역 투표율이 높게 나타난 것은 이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 전체 투표율이 높을수록 여론조사 반영비율이 높아지는 점을 감안할 때 여론지지율이 높은 후보가 수혜를 입게 될 것이란 분석도 있다.

이명박 후보 측 박형준 대변인은 이날 CBS 뉴스레이다에 출연해 "어제까지 여론조사를 보면 10% 포인트 안팎의 우위를 지속적으로 굳혀오고 있고, 이런 지지율에는 변화의 조짐이 없다"며 승리를 자신했다.

반면, 박근혜 후보 측 김재원 대변인은 "민심이 당심을 끌고 가는 과정에서 박 후보가 3~5% 포인트 차이로 이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BestNocut_R]

▲ 경선 이후 후유증 우려 =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투표가 끝났지만, 이명박, 박근혜 두 진영은 경선 마지막까지 투표용지 촬영 등 불법선거 공방으로 충돌해 경선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 진영은 전날 투표일에도 북산, 울산, 대구, 인천 에서 적발된 휴대전화를 이용한 투표용지 촬영 사건을 놓고 정면 충돌했다.

박근혜 후보 측은 이 사건을 헌법의 비밀투표 원칙을 위반한 중대사건을 규정하며 배후를 끝까지 밝히겠다고 공세를 폈다.

홍사덕 공동선대위원장은 "헌법에 규정된 비밀투표 원칙을 위반한 것으로 장본인은 그 배후까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선관위 직원이 촬영 화면을 삭제하도록 지시한 것은 증거 인멸 행위라며 캠프 소속 의원들이 중앙선관위를 항의 방문하기 도 했다.

이에 대해 이명박 후보측은 박근혜 후보 측의 자자극이라며 맞불을 지르고 나서 공방은 더욱 격화됐다.

장광근 대변인은 특히 "부산진구 여성 대의원 투표용지 핸드폰 촬영행위과 관련해, 강 모 여성 대의원이 선관위에 제출한 경위서를 제시하면서 핸드폰 촬영은 단순 호기심에 따른 것"이라며 "박 후보측의 주장은 허구"라고 비난했다.

또 "강씨는 이성권 의원 장인이 운영하는 식당의 여종업원이 아니라 장인 소유 건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식당 주인일 뿐"이라며 "(박후보측이)패배가 기정사실화되자 경선불복 내지는 경선 후에 문제를 일으키기 위한 구실 쌓기에 나섰다"고 비난했다.

이같은 공방은 선거 당일 유권자들의 표를 의식한 정치 행위로 볼 수 있지만, 중앙선관위가 관련자 4명을 검찰에 수사를 의뢰해 사법적 판단이 불가피해졌다.

선거법상 휴대전화 촬영 행위 자체를 처벌하는 규정은 없지만, 이를 대가로 금품을 제공하거나 조직적으로 지시를 내린 사실이 확인되면 형사처벌이 가능하다.

또 이명박 후보 측이 검찰에 고발한 서울지역 비방문건 살포나 비방 문자메시지 무단 전송 등도 그 배후가 특정 선거 캠프로 밝혀 질 경우 심각한 문제를 낳을 수 있다. 특히 본선 후보가 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을 받을 경우 당선 무효로 대선 후보를 봐꿔야 하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이런 가운데 당 지도부는 대선 후보가 결정되면 1주일 이내에 화합의 워크숍을 갖고, 김영삼 전 대통령과 이회창 전 후보 등이 선대위 고문으로 위촉하는 등 당 화합책을 구상하고 있다.

하지만 내부 화합 못지 않게 선거법 위반을 둘러싼 외풍도 만만치 않은 만큼 정당사상 유래없는 내부 검증 절차까지 도입해 정치 실험에 나선 한나라당이 경선 이후 몰아칠 '불법 선거' 후폭풍에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 당 지도부, 경선 후유증 최소화 안간힘 = 당도 이같은 분위기를 감안해 전당대회 행사에 경선 승복과 화합을 강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날 전당대회 주요 식전 행사를 보면 '화합의 토크 한마당'이라는 시간에서 대선 후보들이 사회자와 함께 경선 선거 운동을 마친 소회와 경선 당의 화합을 위한 솔직한 대화의 시간이 마련됐다.

또 아름다운 동행 서약식에서는 후보자들이 경선 결과에 승복하고 당의 화합의 위해 힘쓰겠다는서약과 함께 핸드프린팅도 할 예정이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이명박, 박근혜 양 주자 측이 경선을 통해 서로에게 준 상처가 너무 깊고, 불법선거와 관련해 사법기관의 외풍이 도사리고 있는 만큼 당의 화합 노력이 힘을 받을 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이다.<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