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반수 근접 득표로 안정적 국정운영 기반 마련
호남지역 2자릿수 안돼 지역구도 탈피에는 한계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의 승리는 여러 측면에서 상징적 의미가 크다.

우선 시대정신의 변화를 엿볼 수 있다. 민주화와 개혁을 갈망했던 과거와 달리 경제가 우선이란 분위기가 이번 선거에 그대로 반영됐다. 도덕성 문제보다 경제가 중요하다는 것이 국민들의 최우선 고려 대상임을 입증한 셈이다.

정치적 측면에서 볼 때 ‘10년만의 정권교체’란 의미를 갖는다. 이는 지난 10년동안 집권해온 진보·개혁세력에 대한 국민들의 냉정한 심판이 담겨 있으며, 노무현 정권에 대한 반감도 어느 정도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결국 이 당선자는 노무현식 개혁 실패의 최대 수혜자란 평가가 나오는 것이다.

과반수에 근접한 득표율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이 당선자의 이번 득표율은 지난 87년 직선제 이후 전무후무한 것으로 향후 안정적인 국정운영의 보증수표라는데 토를 다는 이가 없다.

이는 곧, 당정에 걸친 확실한 장악력 행사를 보장할 가능성이 높아 당내 입지도 그만큼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전통적인 진보지지 성향이 높은 호남지역에서 2자릿수 득표에 실패, 지역구도 탈피에는 한계를 드러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이념적 측면에서는 ‘이명박식 보수’라는 신조어 탄생이 눈에 띤다. 보수의 상징인 이회창 무소속 후보와 차별화된 보수 세력을 대변했다는 점이다.

또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와 대조를 보이는 ‘시장주의적 보수’ 또는 ‘실용주의적 보수’는 결과적으로 보수 세력의 외연 확대와 진보 진영의 몰락을 이끌어냈다.

이 당선자가 풀어야 하는 실타래도 산적해 있다.

당장 자신의 전공인 경제 분야가 심상치 않다. 고유가, 고금리, 고원화를 비롯해 당장 일자리 창출 등이 꼬여만 가는 상황으로 자칫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경제 대통령이란 이미지에 치명상을 입을 수도 있다.

정치적으로는 지난 17일 국회를 통과한 이른바 ‘이명박 특검법’의 굴레에서 벗어나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다.

만의 하나 특검이 검찰 수사 결과를 부정하며, 이 당선자를 기소한다면 정통성과 도덕성 시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범여권이 과반 의석을 점하고 있는 17대 국회체제 하에서 차기 정부 출범 초기 순조로운 국정운영 여부가 불투명하고, 내년 4월 총선에서 여소야대 국회가 지속되면 과반수에 가까운 득표에도 불구하고 국정 장악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

한반도 긴장 관계 개선도 과제다. 참여정부 대북정책에 대해 검토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는 만큼 자칫 남북 관계에 긴장감이 고조되면 이념적 대결로 회귀, 대북 대응 능력에 한계란 지적을 막을 수 없게 된다.

이외에도 ‘삼성특검법’ 처리 결과와 내년 총선을 앞둔 범여권의 전략적인 동거와 이회창 후보를 중심으로 하는 충청권 보수 정당 출현 등 정계개편 움직임도 이 당선자가 눈여겨볼 대목이다. 현민철 기자 freenation@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