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평화재단 설립에 관한 도민토론회
조진태씨 “5·18재단은 순수 민간법인” 강조
서중석씨 “4·3 자료 빈약 … 수립 위한 조치를”

   
 
  ▲ 21일 오후 제주농어업인회관에서 열린 4.3평화재단설립 세미나에서 참석한 유족들이 진지한 표정으로 바라보고 있다. 박민호 기자 mino77@jemin.com  
 
4·3평화재단의 조속한 설립과 함께 이를 위한 유족회 및 시민사회단체, 도민들의 주체적인 참여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조진태 5.18기념재단 사무처장은 21일 오후 2시 농업인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주4·3평화재단 설립에 관한 도민토론회’에서 “5.18 재단의 경우 5월 당사자와 시민들을 중심으로 기념사업 주체를 세우며 재단설립을 추진했다”며 “4.3재단 역시 시민사회 힘을 중심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 사무처장은 “재단 임원진(이사진) 역시 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모임, 민주화교수협의회 등 우리사회 민주화 운동의 현장과 진행과정을 반영해 꾸렸다”며 “특히 순수민간법인으로서 5.18기념재단의 성격을 분명하게 했으며, 지자체와 정부는 추진해야 할 기념사업의 내용을 성격에 맞게 민간차원에 위탁하는 형태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시사점을 던져줬다.

이에 앞서 특별강연에 나선 서중석 제주4·3사건진상규명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 위원(성균관대 교수)은 “기념관을 운영할 주체인 제주4·3평화재단이 특별법 취지에 맞게 세워져야 4·3진실을 다른 지역에 널릴 알릴 수 있다”며 “이제라도 도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조속한 재단 설립에 나서야 할 것”을 강조했다.

서 위원은 다만 “내년 4월 기념관 개관을 앞두고 있지만 4·3관련 유물과 사진, 사료 등 각종 자료가 너무 빈양한 형편”이라며 “재단이 설립되면 조속히 각종 4·3사료 수집을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4·3을 방문객들이 느낄 수 있는 다랑쉬굴이나 동광 큰넓궤 같은 체험공간, 희생당한 마을과 토벌대, 무장대 등의 위치가 그려진 대형 모형도 등을 보완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보다 높여야 한다”며 “특히 제주역사관을 겸한다는 생각으로 몽골의 침략이전 역사부터 항일운동까지 배치해 4·3배경을 방문객들에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서 위원은 “거창학살 기념관도 논란이 있으며 광주 망월동 기념관도 약하다는 평을 듣는 등 빈약한 내용으로 방문객들의 발길을 끌지 못하는 기념관이 적지 않다”며 “4·3기념관만은 어떤 기념관보다 내용 있는 기념관으로 다른 지역의 모범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미라 기자 mrpark@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