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우익세력 "대량 민간인학살행위 정당화"
대안교과서 당장 폐기하고 4·3영령앞에 사죄해야

제주4·3사건을 ‘대한민국 성립에 저항한 좌파세력의 반란’으로 규정한 뉴라이트 교과서 포럼의 ‘대안교과서 한국근현대사’의 즉각 폐기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제주4·3사건 60주년을 맞은 시점에서 또다시 보수우익세력의 제주4·3사건 왜곡이 활개를 치면서 제주도민들의 분노도 높아지고 있다.

(사)제주4·3연구소는 25일 성명을 내고 “뉴라이트가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며 제주4·3사건울 ‘좌파의 반란’으로 규정하는 것은 제주도민의 희생에 이념을 덧칠, 이승만의 대량학살 행위에 면죄부를 부여하려는 불순하고 천박한 역사인식”이라며 맹렬하게 비난했다.

이어 제주4·3연구소는 “제주4·3사건은 서청, 경찰 등 제주도민에게 무자비한 폭력을 행사한 세력에 대한 저항이자 통일정부 수립 운동이었다”며 “해방 직후 혼란기 저항과 충돌을 남로당이나 김일성과 연계하려는 보수우익세력의 주장은 대량 민간인학살행위를 정당화하려는 상투적이고 비합리적인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제주4·3연구소는 특히 “뉴라이트를 비롯한 보수우익세력은 정권교체기를 틈타 정부와 국회가 특별법을 제정하고 대통령이 공식사과까지 한 제주4·3사건을 왜곡하려는 작태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뉴라이트 교과서포럼은 대안교과서의 제주4·3 내용을 당장폐기하고 4·3영령 앞에 사죄해야 하며, 만약 정정과 사죄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도민과 4·3 유족의 엄청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창조한국당도당도 25일 논평을 내고 “제주4·3 60주년을 맞아 ‘잃어버린 60년’을 이제 막 치유하려는 시점에서 터진 이 폭거에 대해 분개를 넘어 한국사회 일각에 남아있는 천박한 역사인식과 경거망동에 좌절감을 느낀다”며 “뉴라이트교과서포럼은 4·3 발발 60주년이 되는 제주 땅으로 와서 수많은 유조고가 제주도민을 보고 직접 4·3의 진실을 무엇인지를 봐야한다”고 밝혔다. 박미라 기자 mrpark@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