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 김재윤 후보는 이젠 정말 일을 잘할 자신이 있고, 너무 하고싶다고 한다. 초선으로 발로 뛰면서 길을 닦아놓았으니 재선을 시켜서 마음껏 부려먹어 달란다. 각종 평가를 통해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검증 받았고, 더욱 힘있는 재선의원으로 제주와 서귀포를 살리겠다고 한다. 4·3위원회 폐지 시도와 극우세력의 도발, 제2공항 건설 시기상조론 등 제주도와 도민에 대한 홀대도 바로잡겠노라 했다.

△ 김 후보는 지난 17대 총선때 노무현 대통령 탄핵역풍의 최대 수혜자로 꼽힌다. 지난 4년 의정활동 성적을 스스로 매긴다면. 초선의원으로서 한계는.

= 이루지 못한 일도 있지만 보람있는 일도 많았다. 3년연속 국정감사 최우수, 책임성·성실성 1위, 입법정책 우수 의원에 선정됐다. 초선으로 장관과 만날 때 ‘검토해보겠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그래서 실무자들을 직접 만나는 등 발로 뛰어 효과를 보았다. 영어교육도시, 혁신도시, 프로축구단 유치 등도 발로 뛴 결과다. 예결위원하면서 특별교부세를 가장 많이 가져왔다. 초선의 한계도 뼈져리게 느꼈다. 재선·삼선돼야 많은 일을 할 수 있다.‘초선은 발로 뛰어야 하지만 재선은 장관과 전화통화로 하고, 삼선이 되면 장관이 전화가 온다’는 말이 있다.

△ 국가대표 제2훈련장 유치 등 월드컵경기장 일대 문화스포츠 관광복합타운 개발, 기능성 감귤재배연구단지, IT·BT기업 유치 등 이행하지 못한 17대 총선 공약이 많다.

= 국회의원을 하면서 도지사가 할 부분이 있고 국회의원이 해야할 부분이 있는 것을 알았다. 국회의원은 무엇보다 입법을 해야 한다. 국가대표 제2선수촌은 당 공약이었는데 선수들이 비행기를 타고와야 하는 등 편의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었고 지역적인 한계를 극복 못했다. 그래서 실현가능하고 국회의원들이 할수있는 정책을 만들고 실행해야 한다.

△ 한미FTA 타결과정에서 오렌지 계절관세 기간을 9월∼다음해 2월로 하고 냉동오렌지 주스 관세 즉시 철폐 등으로 감귤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 감귤 주산지 출신 의원으로서 책임이 있지 않나.

= 국회의원, 도민의 힘으로 버거울수도 있지만 전력을 다해 한미FTA 국회비준을 막겠다. 감귤산업 발전을 위해 고부가가치·기능성 감귤 시대를 열어야 한다. 몸에 좋고 머리에도 좋다는 기능성을 만들어야 한다. 비누·아이스크림 등 감귤 파생상품과 가공산업을 육성해야 한다. 1차·3차산업을 연계하는 1.5차산업을 생각해야 한다. 과수원과 돌담길을 연계하고 감귤나무로 미로를 만들는 등 감귤관광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농어가부채 특별법을 제정, 농어업경영회생기금을 만들어 부채규모·소득·자산 상태에 따라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겠다. 사료가격안정기금을 만들어 비료값·사료값 인상분을 정부가 지원하고 저리의 사료구매자금도 특별지원하겠다.

△ 김 후보가 조직위원장을 맡아 지난 2006년 11월∼2007년 3월까지 열렸던 한류엑스포 주최측과 운영 대행사, 참가업체간 고소·폭행등 말썽이 많았다. 서귀포에 건립하려다 예산문제 등으로 중단된 한류문화관은 물 건너갔나.

= 제주도는 한류의 메카로 적합한 곳이다. 한류엑스포는 공연업체와 기획사들이 계약을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은데 문제점이 있었다. 한류문화관은 중앙 예산은 확보됐으나 지방 예산이 확보되지 않았다. 동남아시아에 가면 한류가 있고, 이를 통해 좋은 관광상품을 만드는 것, 이것을 집적할 수 있는 것이 한류문화관이다. 남원읍에 과수원을 따라가면서 한류문화관을 만들면 좋은 관광코스가 될 것이다. 아직 포기하지 않았다. 18대 국회에 가면 다시 추진하겠다.

△ 60주년을 맞은 4·3의 과제와 해결책, 한나라당과 대통령직 인수위가 추진했던 4·3위원회 폐지에 대한 대책은.

= 한나라당의 지지기반인 뉴라이트가 4·3을 좌파폭동세력의 반란이라 규정하고 교과서까지 만들어 아이들에게 가르치려 하고 4·3 평화기념관 개관 연기도 주장했다. 4·3은 우리의 아픔이자 뿌리다. 이제 겨우 진실규명을 하고 정부의 사과도 받았는데, 선량한 제주도민들의 억울한 희생을 어떻게 이렇게 말할수 있나. 재선이 되면 사활을 걸고 바로잡겠다. 4·3위원회 폐지를 반드시 저지하고 제대로운 진실규명과 4·3평화재단 설립과 평화공원 조성 등을 통해 화해·상생의 미래를 열어 가겠다.

△ 국회에서 의결한 민군복합형 기항지를 놓고 국방부와 해군은 군항이 중심이라고 얘기하고 있고, 용역도 방위사업청이 하고 있다. 어떻게 풀어갈 생각인가.

= 해군은 군항 중심의 민군복합항. 저와 국방위는 민항 중심의 복합항을 주장했다. 가장 큰 원칙은 세계평화의 섬을 훼손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었다. 대안을 준 것이 가톨릭계다. 기항지 개념을 제시했다. 세계 평화의 섬도 유지할 수 있고, 항만을 개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했다. 또 유사시에 군항으로 이용할 수 있어 양측의 입장이 모두 반영된 것으로 판단했다. 그래서 원혜영 예결위원장을 찾아가서 이 개념을 설명했는데, 원 위원장이 해군이 (이 안을)받지 않을 것이라고 해서 민군복합형 기항지로 넣어달라고 했다. 도민들의 찬·반이 심화되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으나 정부가 해결하지 못하니 국회가 조정하자, 찬성측과 반대측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래서 부대조건으로 국회가 민관복합형 기항지로 했고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민항에 유사시에 군항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으로 명확히 못을 박았다. 해군은 군항 중심의 민군복합항에 크루즈항을 생각했을 것이지만 그게 아니다. 내가 예결위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했는데 그것을 모르겠나. 국회에서 조정한 것을 따르지 않는다면 이명박 정부가 국회 의견을 무시하는 것이다.

△ 제주지역 경제, 특히 산남지역이 어렵다. 어떻게 살아야 하나.

= 산남을 살리려면 24시간 이용가능한 국제항공이 필요하다. 접근성이 문제다. 이명박 정부는 제주국제공항을 다 쓰고 난 후에 하자고 하는 데 이 판단은 문제가 있다. 혁신도시, 영어교육도시, 앵커호텔, 제2관광단지 개발에 따른 수요를 넣지 못한 것이다. 이명박 정부의 말은 제2공항을 안하겠다는 것이다. 18대 국회에서 반드시 24시간 이용 가능한 제2국제공항의 틀을 만들고 서귀포에 건설해서 지역경제를 반드시 살리겠다. 정책 효과는 10년후에 나타난다. 지난 4년간 비전을 제시했고 앞으로 6년후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반성하고 사과할 것이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 학교 도서관과 운동장을 살리겠다. 국제학교에 걸맞는 프로그램도 마련하겠다.

△ 제주도와 한진간 ‘제주워터’분쟁에 대한 해결책은.

= 제주 지하수는 도민 모두의 보물이자 공동자산이다. 그동안 한진이 지하수로 수익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믿고 제한적 범위에서 먹는샘물 생산 허가를 준 것이다. 한진이 제주워터 상표출원을 철회했기 때문에 도의회와 힘을 합쳐 해결할수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