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재검토 방침...관계자 간담회 열기로

제주특별자치도가 불발에 그친 준공영제를 내년께 재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고유가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업체의 애로사항 및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모색을 위한 도·행정시, 자생단체 관계자간 간담회를 개최하고 대중교통 이용객을 전년대비 10%(360만명) 늘리겠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고유가가 지속되고 있으나 시내버스 이용객은 3%, 시외버스 이용객은 14.4%증가, 증가 추세가 미미하다고 밝혔다.

도는 이에 따라 도 단위 도 교통항공정책과장을 반장으로 비상대책반을 구성,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및 업체 애로사항을 지원하고 대중교통 이용 생활화 캠페인을 벌이기로 했다.

또 국가, 금융기관 등 각 기관에 대중교통 이용 협조공문을 발송, 카풀제를 활성화하는 한편 관공서를 비롯한 유관기관 청사 주차장을 조기에 유료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제주도는 지난해 도입을 추진했으나 예산부족 등으로 지지부진한 버스 준공영제를 내년께 타 지역의 동향을 보며 재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정부가 내년까지 준공영제를 광역시 전체로 실시하고 점차적으로 시·도로 확대한다는 방침인 만큼 타 지역 추이를 보면 함께 추진, 재원상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하반기 버스노선 개편용역을 실시하고 무료환승 및 비수익노선 손실보조금도 타 지역 추이를 감안, 점진적으로 확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준공영제 도입을 골자로 한 대중교통 활성화 추진계획(안)을 발표했으나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타지역 비해 낮은 대중교통 수송 분담율을 고려해 제주형 모델을 체계적으로 발굴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