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정부 불법 규정…경찰 병력 투입 불가피

정부가 17일 오후 합동 담화문을 통해 화물연대의 운송거부와 민주노총의 파업계획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조속한 현장 복귀 및 파업 철회를 촉구, 5일째 파업을 진행하고 있는 화물연대 제주지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파업이 이뤄지고 있는 제주항 일대에 17일에 이어 18일에도 경찰 병력 투입이 불가피, 물리적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17일 오전 8시께 제주항 3부두 앞에는 경찰 버스 3대를 비롯, 전경 200명과 사복 경찰 등이 배치됐다.

경찰은 운송방해 및 위화감 조성 등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접수돼 경찰 병력 투입이 불가피했다며 집회신고가 되지 않은 제주항 2·5부두 앞에서 선전물 유포, 차량 통행 방해 행위 등을 단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화물이 부두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막는 것은 불법 행위"라며 "경찰병력은 이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투입됐다"고 강조했다.  

화물연대 제주지부 역시 조합원과 경찰간 마찰은 원치 않는다며 제주항 2·5부두에서 이뤄졌던 화물차량 출입 제한 및 선전물 유포 행위 등을 일시 중단했다.

화물연대 제주지부 관계자는 "생필품 등 긴급 물품에 대해 일시적으로 통행을 허용한 것"이라며 "정부의 교섭 결과에 따라 향후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오후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를 불법으로 규정한 합동 담화문이 발표되면서 화물연대를 자극,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18일에도 경찰 병력이 투입될 예정으로 알려지면서 화물연대 제주지부 조합원과 경찰과 신경전이 과열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