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대천동 기관·단체장 대화서 집중 거론
환경파괴·공군기지 추가 설치 우려 등도 나와

   
 
  ▲ 22일 오후 대천동주민센터에서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관련 대천동 기관·단체장과의 대화가 김태환 제주도지사 주재로 개최됐다.  
 
제주해군기지(민·군 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에 따른 구체적 파급효과와 갈등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같은 의견은 22일 오후 대천동주민센터에서 김태환 제주도지사 주재로 열린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관련 대천동 기관·단체장과의 대화 자리에서 집중됐다.

대천동 기관·단체장들은 “지역주민들은 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피해의식과 낙후된 지역으로서의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국가차원에서 해군기지의 필요성을 분명히 밝히고 구체적인 지원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들은 또 “서귀포시가 제주시보다 현저하게 낙후해 있는데, 해군기지로 인한 경제효과와 해군기지 주변지역 종합발전계획의 내용을 밝혀달라”며 “토지보상도 현실적인 수준에서 이뤄져야 하고 강정주민들의 갈등 해소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군기지로 인한 환경파괴와 공군기지 추가 건설을 우려하는 질의도 이어졌다.

대천동 기관·단체장들은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 인근에 연산호가 분포하는 만큼 해군기지 건설로 환경훼손이 예상된다”면서 “해군기지 건설로 인해 공군기지도 함께 들어올 수 있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당시 이명박 대통령께서 범정부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하셨다”며 “정부에 요청할 것은 확실히 요청해서 지원을 받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파괴와 공군기지 건설 우려에 대해서도 김 지사는 “환경은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사업추진 과정에 투명하고 철저하게 해나갈 것”이라며 “공군기지나 남부탐색구조부대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전혀 검토되거나 논의된 적도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김 지사는 해군기지 갈등해결 방안과 관련, “강정마을의 갈등의 궁극적인 책임은 도지사에게 있다고 본다”며 “이제부터 강정마을에 거주하면서 주민들과 진솔한 대화를 나누고 갈등을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