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균 마을회장 등 3명 연행…"법적 절차 무시한 처사" 강정주민 강력반발

   
 
  21일 해군기지 예정지에 대한 분할토지 경계측량을 실시하려는 해군기지사업단 및 지적공사와 이를 반대하는 강정 주민들이 몸싸움을 하고 있다.  
 
 해군제주기지사업단이 주민들의 연기요청에도 불구하고 강정해군기지 예정지에 대한 분할토지 경계측량을 무리하게 진행해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경찰은 경계측량은 반대하는 주민들을 300여명의 경찰병력을 투입, 과잉진압해 대화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던 강정마을주민들로부터 원성을 사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지난 20일 해군에서 의뢰받은 대한지적공사 서귀포지사로부터 해군기지 사업추진에 따른 분할토지 경계측량을 실시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이에대해 마을회는 환경영향 평가 등 절차를 무시한 채 분할토지 경계측량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해군과 지적공사측에 전달했다.

 하지만 해군과 지적공사는 21일 경찰의 협조를 받고 강정천 다리에서 경계측량을 강행했다.

 이에 강정마을 주민 100여명은 경계측량을 막기 위해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이 과정에서 강동균 마을회장(52) 등 주민 3명이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에 연행됐다.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지적공사는 오전 11시20분께 현장을 떠나, 분할토지 경계측량은 이뤄지지 않았다.

 강정주민들은 강 회장 연행과 관련 서귀포경찰서 앞에서 강제연행에 대한 항의와 함께 경찰서장 면담을 요청 했지만 거절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정 주민들은 "사유지에서 측량이 이뤄짐에도 불구, 토지소유주에게 연락도 없이 강행한다"며 "법적 절차를 무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적공사 서귀포지사장은 "강정마을에 통보했고, 강정마을에서 이를 거절한 것으로 안다"며 "이번 측량은 토지에 대한 측량이 아니라 기준점을 잡기 위한 것이다"라고 해명했다.

 한편 제주해군기지 분할토지에 대한 경계측량의 대상 토지는 27필지로 이중 사유지는 21필지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