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충진 의원, 행정사무감사서 35개 관광지 지정불구 관광지등급제 시행안해
관광지 우수관광사업체 지정도 특정업계 편중 차별성도 없어 효과 의문

   
 
  ▲ 오충진 의원  
 
 전국에서 최초로 제주에서 시행되고 있는 관광지등급제가 무용지물이 되고 있고, 우수관광지사업제 지정도 차별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오충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의원(민주당, 서홍·대륜동) 18일 열린 제주도문화관광교통국과 산하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오 의원은 "제주도는 지난해 7월 관광지등급제를 전국에서 최초로 시행한다고 밝힌 후 11월 도내 35곳의 관광지를 우수업체로 지정됐을 뿐 관광지등급제시행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호텔등급제처럼 구체적인 기준설정이 없고, 사설관광지 등의 충분한 의견수렴이 없는 상황에서 섣불리 '전국최초 관광지 등급제 시행' 발표이후 지금은 소리소문도 없이 사라졌다"고 질타했다.

 오 의원은 "구체적인 등급기준이 없는 상황에서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설관광지의 설득에 한계가 있다"며 해결방안을 촉구했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진흥조례에 의거해 현재 시행중인 우수관광사업체에 대한 문제점도 제기됐다.

 오충진 의원은 "2008년부터 현재까지 142개 업체가 우수관광사업체로 지정됐다"며 "하지만 음식분야에서 모법업소지정(520여개 업소) 등과 차별화가 없어 마치 남발지정되는 것처럼 인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우수관광사업체 전체지정업체 중 37.3%가 숙박업에 편중돼 있다"며 "전체 신청업체 45.9%가 지정되면서 일각에서는 평가지표의 객관성과 공정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경실 문화관광국장은 "분야마다 성격이 다른 관광지들을 포괄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상당수 관광지업계가 반발해 대외적인 홍보를 등급이 아닌 우수관광지로 하게 됐다"며 "관광지와 공감대 형성이 필요해 내년 상반기까지 실행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