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철 의원 "전국 사회복지 통합망 이외에 서귀포시 자체적으로 제도 마련해야"

   
 
  ▲ 강원철 의원  
 
 최근 서귀포시 사회복지 공무원의 기초생활수급자 생계비 횡령 사건과 관련, 재발 방지를 위한 자체적인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소속 강원철(한나라당·이도2동 을) 의원은 19일 서귀포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강 의원은 "어려운 사람들에게 지원되는 생계비를 횡령하는 공무원이 있다는 것은 제주도의 수치"라며 "이번 사건을 통해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 의원은 "서귀포시는 일이 터질 때마다 공직기강을 세우겠다고 하지만, 공무원 비리가 반복되고 있다"며 "이런 공무원은 다시 공직에 발을 들여 놓지 못할 정도의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특히 강 의원은 "전국적인 사회복지 통합 전산망이 구축돼지만, 서귀포시 자체적으로 공무원 비리를 막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각종 지원금을 지급할 때는 담당자와 과장 등의 결재를 반드시 받도록 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김미자(한나라당·비례대표) 도의원은 "공무원 비리가 발생할 때마다 행정은 한 사람이 잘못했기 때문에 전체 공무원이 욕 듣는다고 말한다"며 "이런 사고 방식으로 인사관리를 하다보니 공무원 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질책했다.

 이에 대해 박영부 서귀포시장은 "이번 기회에 전반적인 금전문제, 음주 문제 등 공직기강을 확립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비리 공무원을 당장 파면해야 한다는 여론이 있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