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23일 측량시도…주민들 막아서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 사업과 관련, 해군측이 해군기지 건설예정지에 대한 분한토지 경계측량을 실시 주민들이 반발해 무산됐다.

 대한지적공사 서귀포지사는 23일 해군측으로부터 측량의뢰를 받고 강정천 입구 등 2필지를 대상으로 분할 토지 경계측량을 시도했다.

 그러나 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 주민들은 이날 기지 건설예정지 인근에서 측량을 저지했다.

 이에 따라 제주해군기지사업단장 이은국 대령과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등은 측량 실시 여부를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해군측은 토지 매입을 희망하는 토지주들의 의견에 따라 일부 토지를 대상으로 경계측량을 실시한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강정 마을회는 환경영향평가 등 절차상 문제에 대한 판결이 내려지기 전에 경계측량을 실시하는 것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해군측에 전달했다.

 대한지적공사는 주민들과 측량실시를 놓고 협의를 시도했지만, 강정마을 주민들의 강력한 항의로 이날 오후 3시30분께 철수했다.

 양홍찬 강정마을회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은 "환경영향평가의 절차상 문제에 대한 판결이 다음달 초께 나올 예정"이라며 "판결때 까지 측량을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해군측에서 이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해군기지사업단 관계자는 "그 동안 9번이나 경계측량이 미뤄진 만큼 더이상 손을 놓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