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도시위원회 서귀포시 사무감사서 위성곤 의원 등 지적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종합발전계획과 세종시 수정안에 따른 혁신도시 대응 방안 등 서귀포에 산적한 현안문제에 서귀포시가 안일하게 대응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문대림)는 23일 서귀포시청 제1청사 대회의실에서 서귀포시를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 위성곤 의원  
 

   
 
  ▲ 허진영 의원  
 

 

 

 

 

 

 

 

 

 

 

 

 

 위성곤 의원(민주당, 동홍동)은 "세종시 수정안으로 논란이 많다"며 "혁신도시 사업은 서귀포의 명운이 걸린 사업이지만 서귀포시가 이에 대한 대응에 손을 놓고 있다"고 질책했다.

 위 의원은 이어 "최근 국회가 항공료 부담 등으로 서귀포 혁신도시 제고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런 여러가지 상황을 종합해 볼 때 서귀포시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대안 마련을 주문했다.

 또한 서귀포시가 발표한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종합발전계획에 제주도가 추진하는 사업이 포함되는 등 잘못된 계발계획을 발표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허진영 의원(한나라당, 송산·효돈·영천동)은 "서귀포시가 발표한 종합발전계획을 보면 현재 제주도가 추진하는 사업이 상당수 포함됐다"며 "발전계획에 현재 제주도가 추진하는 사업을 포함 시킨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허 의원은 "서귀포시는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때 읍면지역을 포함한 서귀포시 전역으로 발전계획을 수립하겠다"고 했지만 "이를 무시한 채 대천동 주변 발전계획만 세웠다"며 "발전계획을 전면적으로 수정해 제주 전역을 대상으로 한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허 의원은 "새섬 남측 바위에 바위를 뚫고 안전 시설물을 설치했다"며 "서귀포시는 JDC에 이를 원상복구 명령을 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허 의원은 "JDC가 공사를 시행했지만, 이를 허가한 기관은 서귀포시"라며 "서귀포시가 환경을 파괴하는 공사를 방관하는 등 환경보호·보존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클린하우스 설치, 미분양 아파트 증가, 도로부지 미불용지 등에 대한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