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제주자치경찰단 행정사무감사서 의원들 질타…인원 부족으로 비정상적 운영 지적

제주자치경찰이 출범한지 4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인원부족 등으로 제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25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 강원철 의원은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같이 지적하고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이날 강 의원은 “현재 제주자치경찰의 정원은 127명이지만 현원은 82명으로, 45명이 결원된 상태다”며 “자치경찰단 출범 이후 매년 반복된 문제로,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도 4단계 제도개선에 부족한 자치경찰단의 인원 문제를 반영토록 했지만 결과적으로 반영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또 “정원은 자치경찰의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한 최소한의 인원”이라며 “결원이 45명이 있다는 것은 결국 자치경찰 전체 업무의 1/3이 비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강 의원은 “항상 인원부족을 탓하는 자치경찰이 도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일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제주도 행사 질서유지에만 힘을 쏟는 게 말이 되냐”며 “도지사에게만 혜택이 가는 자치경찰이 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또 박희수 의원은 “올해 자치경찰이 직접 수사 송치 업무 실적을 보면 지난해에 비해 크게 줄었다”며 “관광진흥법 위반 단속실적은 지난해 4건이었지만 올해는 단 한건도 없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 과연 법이 잘 지켜지는 것인지 단속이 미흡한 것이 아닌지 의문스럽다”고 따져 물었다.

이어 박 의원은 “행정이 단속하는 효과보다 자치경찰 단속할 때 효과가 더 크다”며 “자치경찰의 존재성을 알릴 수 있는 이같은 권한을 적극적으로 살려야 하며, 특히 민생과 관련되 수사업무를 강화해 자치경찰의 필요성을 입증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김미자 의원은 “최근 제주자치경찰 만족도 조사결과 도민들 절반 이상이 자치경찰의 업무를 모르는 것은 물론 일부 도민들은 자치경찰의 존재조차도 모르고 있는 실정”이라며 “도민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은 뒷전으로 한 채 매년 예산타령만 하는 것이 과연 맞는지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또 “최소한의 홍보 활동을 하는 것은 물론 자치경찰 제도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자치경찰의 특수성을 확보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시스템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