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25일 제주도개발공사 행감서 지적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추진중인 미국 호접란 산업과 감귤부산물 건조시설 사업이 '밑빠진 독에 물붙기식'의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문대림)는 25일 제주도개발공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열고 호접란사업과 감귤부산물 건조시설사업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허진영 의원(한나라당, 송산·효돈·영천동)은 "호접란 사업은 10월 현재 7200만원의 적자를 냈고, 연말이 되면 1억원에 이를 것"이라며 "지금까지 막대한 손실을 봤고, 앞으로 손실규모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어 사업중단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종훈 의원(한나라당, 삼양·봉개·아라동)도 "당초 호접란 사업은 제주지역 농가에서 종묘를 생산한 후 미국농장에서 재배해 판매하는 방식으로 추진됐지만 현재 대만과 태국에서 종묘를 수입하고 있다"며 "개발공사는 삼다수를 팔아 번 돈을 근본취지에 맞지 않은 사업에 쏟아붇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의원들은 감귤부산물 건조시설 사업 공사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과 향후 경제성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허진영 의원은 "개발공사는 50억원을 투입해 감귤부산물건조시설을 추진하고 있는데 지난 9월에 보완공사를 시작하면서 인해 가동이 늦어지고 있다"며 "특히 전기열풍건조시스템은 앞으로 전기료가 막대해 향후 2만t을 처리하게 되면 배보다 배꼽이 클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기환 의원(한나라당, 정방·중앙·천지동)은 "감귤부산물 건조시설 1공장과 2공장이 다른 방식으로 공사돼 전혀 실효성이 없다"며 "공장시스템이 2개로 분리돼 앞으로 효율성이 떨어지고,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게 됐다"고 지적했다.

 고계추 제주도개발공사 사장은 "현재 5000만원을 투입해 호접란 사업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고 있고, 올해말 용역결과가 나오면 중단여부를 결정하겠다"며 "감귤부산물 건조시설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