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등 해군기지 5개 항목 도의원 당선인에게 공개 질의
절대보전지역 지정 해제 여부 포함…오는 30일 결과 발표 예정

강정마을회 등 해군기지 건설 반대 단체들은 24일 해군기지 후보지 타당성 여부,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등을 제9대 제주도의회 의원 당선인들에게 공개 질의해 귀추가 주목된다.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 특별위원회, 강정마을회, 법환어촌계,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인모임, 제주군사기지범도민대책위 등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언론사 여론조사결과를 통해 절반 이상의 도민이 해군기지가 무리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답했으나 현재 해군기지 건설을 위한 중요한 행정절차가 끝나고 착공이 임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이대로 착공되면 해군기지 문제는 되돌릴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을 가능성이 크다"며 "나아가 제주사회 갈등의 가장 큰 원인인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해결할 기회를 잃어버려 제주는 어떤 이익도 정당성도 얻지 못한 채 해군기지 건설을 방치하는 결과만 초래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9대 제주도의회가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우선적이고 특단의 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판단, 당선인들을 대상으로 공개 질의했다"고 밝혔다.

공개 질의 내용은 △해군기지 후보지(강정마을) 타당성 여부 △해군기지 후보지 결정과정에서의 절차적 정당성 여부 △해군기지 예정부지내 절대보전지역 지정 해제 타당성 여부 △제8대 도의회가 처리한 해군기지 예정지내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 처리과정의 타당성 여부 △해군기지 문제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필요성 여부 등 5개 항목이다.

이들 단체들은 "오는 29일까지 공개 질의에 대해 답변해줄 것을 요구했고 30일 공개 질의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창민 기자 lcm9806@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