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지사 선거기간중 "강정주민·도민·해군 모두 윈윈 해법 있다"공언
취임 한달 넘도록 공개 안해 도민 실망…도의회, 위원 없는 특위 구성 눈총

우근민 제주도정이 출범한 지 한달이 넘어서고 있으나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제주도의회도 의원들간의 이견으로 해군기지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에 진통을 겪는 등 알맹이가 빠진 해군기지 행보란 지적을 받고 있다.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도지사 후보 시절부터 취임 이후까지 지속적으로 갈등 해결을 통한 제주지역사회 통합을 도정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강정마을 해군기지 갈등문제를 제주사회의 최대 현안으로 인식, 후보자 시절에 "강정주민·제주도·해군 모두 '윈윈'할 수 있는 해법을 갖고 있어 도지사에 당선되면 이 해법을 제시하겠다"고 공언했다.

당선된 후에 "도지사에 취임한 후 국방부 장관을 만나서 제주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라며 "주민, 도민 그리고 해군이 모두 윈윈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취임 이후에도 강정주민·해군이 만족할 수 있는 대안 마련과 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많은 도민들이 큰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우근민 지사가 공언한 '강정주민·제주도·해군이 윈윈하는 해법'은 취임 이후 한달이 넘도록 나오지 않고 있어 도민들의 기대치가 점차 낮아지고 있다.

또 도의회와 의회는 지난 2일 제주해군기지 해법 모색을 위한 첫 정책협의회에서 △해군기지와 관련된 정책결정의 절차적 정당성 미흡 △해군기지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운영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된 공사추진 중단 등 5개항을 공동 발표했으나 '우근민 지사의 해군기지 해법'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구성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은 "우근민 도정은 선거기간중에 강정마을 주민과 도민, 정부가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고 했으나 취임이후 아무런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근민 도정이 우선 해법을 제시하고 그 해법이 정당하고 도민 공감대를 형성하면 의회 뿐만 아니라 제주사회가 이 정책의 성공을 위해 확실하게 뒷받침을 하는 것이 해군기지 갈등해결의 순리"이라고 강조했다.

제주도의회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제주도의회는 지난 4일 도·의회 정책협의회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해군기지 갈등해소 특별위원회를 구성했으나 특별위원회 위원들은 구성하지 못했다.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이 특위 구성에 따른 절차적 문제를 제기하면서 반발했기 때문이다. 결국 '위원들이 없는 특별위원회'구성을 만든 셈이다.

이에 따라 우근민 도정이 해군기지 해법을 제시하고 도의회가 충분한 논의와 협의를 통해 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위한 중장기적이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