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해군기지 사업추진위, 6일 성명 통해 도·도의회에 촉구

강정해군기지(민군복합) 사업추진위원회가 6일 성명을 통해 "제주도정과 의회는 민군복합 제주해군기지 사업을 조속히 정상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우근민 도지사가 정책협의회에서 '강정마을, 국방부, 도민 모두가 '윈-윈'하는 해결방안을 제시하겠다'고 했다"면서 "하지만 결국 반대단체와의 '윈-윈'을 선택한 것이냐"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인센티브를 위해 공사중지 요청이라는 선택을 했다는 어이없는 결과에 실망과 함께 분노만 느낄 뿐"이라며 "결론적은 도와 도의회가 범정부적 역할론을 제기하면서 공을 정부 쪽으로 미루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제주도가 해군기지를 스스로 유치해 놓고 이제 와서 느닷없이 절차적 정당성을 내세우며 공사를 중지시켔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차라리 공사중지 명령이 아니라, 아예 추진할 것인지, 포기할 것인지를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해군기지 강정 추진위원들과 700여 찬성주민들은 제주도지사의 강력한 추진 의지가 없다면 제주해군기지 사업을 제주도 이외의 곳으로 옮길 것을 정부와 해군에 요청할 것"이라며 "우 지사는 이제는 더 이상 뜬구름 잡는 듯한 얘기는 그만 접고, 해군기지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분명히 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