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생산 감귤에 대한 행정당국의 지원책이 절실하다.

 조천농협에 따르면 대도시 공판장의 경우 유기농생산 감귤이 소비자들의 외면으로 제값을 받지 못한채 중품이나 비상품으로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퇴비·효소등을 이용해 생산한 유기농 감귤이 농약을 사용한 감귤보다 당도가 1~2도 높은 반면 껍질이 두껍고 매끄럽지 않는등 외관상의 문제로 소비자들이 외면, 판로난을 겪고 있다.

 한 예로 조천농협은 생산농가를 돕기위해 전속거래공판장인 서울중앙청과를 비롯 양재동·창동물류센터에 유기농 재배감귤을 올려보냈지만 일반 농약사용 감귤과 함께 경락될 경우 제값을 받지 못함에 따라 공판장 반입에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이에따라 유기농 생산농가들은 도내외 가정·단체와 직거래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적은 물량만을 주문함으로써 농가 스스로 적지 않은 물류비용을 부담하는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유기농생산 감귤 판로에 대한 행정당국의 지원은 미온적이라는 지적이다.

 유기농 육성 일환으로 생산시설 지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홍보등 이렇다할 판로대책이 거의 없다는게 농가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주장이다.

 품질관리원 관계자는“품질인증 농산물에 대해서는 백화점등 거래처를 알선하고 있다”며“행정당국도 유기농 생산시설 지원만이 아니라 농가들이 생산에만 전념할수 있도록 판로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훈석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