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주민투표 648명 참여 492명 제안서 찬성
도·도의회에 대체 후보지 공모 등 공식 건의

   
 
  ▲ 제주해군기지 대체 후보지 공모와 다른 지역주민들의 신청이 없을 경우 강정 건설을 수용한다는 등의 내용을 담은 마을제안에 대한 주민투표가 17일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실시됐다. 윤주형 기자  
 
해군기지 건설을 3년 넘도록 반대했던 강정마을회가 17일 주민투표를 통해 해군기지 조건부 수용안을 확정,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공식 건의키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제주의 최대 현안인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주민갈등 문제가 주민들의 제안으로 해결의 단초가 마련되는 등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여 제주도 및 도의회와 해군의 대응이 주목된다.

강정마을회는 17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행정구역상 '강정마을'이 아닌, 자연마을인 '강정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투표를 실시, 과반 찬성으로 해군기지 조건부 수용 등 '해군기지 갈등해결을 위한 방안'을 마을 제안으로 확정했다.

이날 투표에는 648명이 참가, 찬성 492표·반대 144표·무효 12표로 75.9%의 찬성률을 보였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확정된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한 '강정마을의 제안'을 제주도와 도의회에 공식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강정마을회는 지난 9일 주민 238명이 참석한 임시총회에서 도내 해군기지 대체 후보지를 공모한 뒤 지역주민들의 민주적 절차에 따른 신청이 없을 경우 '강정 건설' 수용 등을 내용으로 하는 마을제안을 주민 전체투표를 통해 채택 여부를 결정키로 의결한 바 있다.

한편 17일 주민투표로 확정된 제안은 강정마을을 제외한 해군기지 후보 지역을 대상으로 유치신청을 받고, 다른 지역에서 원하지 않으면 기지 건설을 강정에 진행하되 해군과 도·도의회, 강정마을회 등이 참여하는 협의기구 구성 등 5가지 항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