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특위 1일 추진상황 보고…세부 방안 없어 갈등 해결 걸림돌
의원들 "갈등해소 방안 마련 후 의회 협의"지적…투명성 제고 주문

강정마을회가 지난달 제출한 제주해군기지 제안서에 대한 구체적인 후속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어 갈등 해결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해군기지건설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이하 해군기지 특위)는 1일 도의회에서 황인평 행정부지사, 황용남 제주해군기지건설 갈등해소추진단장 등을 출석시켜 '제주해군기지건설 갈등 관련 추진상황'을 보고받았다.

손유원 의원은 이날 "제주도가 강정마을회의 제안서에 포함된 해군기지 후보지 조사 등을 실시하지 않고 있다"며 "강정마을회가 '결단'을 내렸다면 집행부는 의지와 성의를 갖고 후속 대책을 조속히 수립·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경진 의원은 "제주도가 갈등 해소 방안, 해군기지 '윈윈'방안 등을 마련하고 의회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며 "하지만 갈등 해소 방안도 마련하지도 않았고 제주해군기지 제안서에 대한 세부적인 검토계획을 여태껏 세우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집행부가 갈등 해소를 위한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하면 도의회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겠다"며 "도민들의 고통과 갈등 해결을 위해 세부적인 방안이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창수 의원은 "해군기지 추진은 속도 조절을 할 수 있으나 갈등 해결은 신속히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집행부가 갈등 해결을 둘러싼 고민과 과정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경식 의원은 "지난달 2일 도와 의회가 정책협의회를 통해 해군기지 공사 중단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했다"며 "하지만 공식 문서로 발송하지 않고 구두로 해군기지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황인평 행정부지사는 답변을 통해 "갈등 해소 방안과 강정마을 제안서 등을 놓고 머리를 맞대면서 검토하고 있고 섣불리 공개했을 경우 새로운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진정성을 갖고 의회와 도민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군기지 특위는 이날 현우범 의원을 위원장, 강창식 의원을 간사로 각각 선출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