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기지저지 범대위, 해군기지 원천 재검토·반대 투쟁 선언…갈등 확산 전망

강정마을회가 입지재선정 논의 전면 백지화를 선언한 가운데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이하 범대위)가 해군기지 건설 반대 투쟁에 다시 나설 것을 밝힘에 따라 해군기지 갈등 상황이 재점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범대위는 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의 어느 마을도 찬성하지 않는 해군기지 건설을 원천 재검토하라”며 “이번 입지재선정 방안이 오히려 제주의 어느 마을도 해군기지를 수용할 의사가 없음을 보여 준 것으로, 해군기지 사업을 제주도가 앞장서 추진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범대위는 “도민이 원하지 않고, 제주의 미래에 어울리지 않는다면 과감히 반납해야 한다”며 “그것이 새로운 제주도정이 보여줘야 할 자세이며, 우근민 제주도정이 보여줘야 할 진정성”이라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정당성과 명분없는 해군기지건설에 따른 책임은 정부와 도 당국이 똑같이 져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 해군기지 반대 투쟁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강정마을회도 이달말 또는 다음달 초순 마을총회를 개최해 해군기지 입지 조건부수용안과 해군기지 반대 투쟁 재개 등을 결정할 예정이며, 총회 결과 반대 투쟁을 선택할 경우 해군기지 갈등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토지주보상대책위원회는 강정마을회의 조건부 수용 불가 입장과 관련 성명을 내고 “아주 불성실하고 유아독존적인 행위”라며 “또 사업시행자인 해군측은 초심으로 돌아가 해군기지 문제 해결과 관련해 지역주민들에게 진정어린 마음으로 최대한의 현실적인 성의를 보여라”고 주문했다.

이어 “제주도 역시 해군기지 문제를 제주도 전체의 문제로 인식해 중앙정부와의 협상에서 최대한의 보상을 약속 받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