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발 불법선거운동 논란·'건강보험료 폭탄' 등 악재로 작용

   
 
   
 
한나라당이 4.27 재보선에서 참패한 것은 무엇보다도 '정권 심판론'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평일에 치러진 선거임에도 불구하고 기록적인 투표율을 보인 것도 이를 반증한다.

여기에 선거 막판에 불거진 강릉발 불법선거운동 논란과 '건강보험료 폭탄' 등은 설상가상 한나라당에 악재로 작용했다.

◈ 분당을 높은 투표율은 '정권심판론' 반영

개표 막판까지 초박빙 승부가 예상됐던 분당을에서 예상외로 한나라당이 싱겁게 패배한 것은 무엇보다 정권 심판론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동안 한나라당에 몰표를 줬던 분당의 민심이 이반했다는 것으로 18대 총선 때보다도 높은 투표율이 이를 반증한다.

27일 오전 6시부터 9시까지 투표자의 1/5에 해당하는 1만 7천여명이 투표해 바쁜 출근 시간대임에도 불구하고 투표율이 이례적으로 높았다.

또 퇴근 시간대인 6시 이후에도 1만 5천여명이 투표해 업무를 마친 직장인들이 서둘러 퇴근해 투표소를 들른 것으로 보인다.

출퇴근 시간대를 모두 합치면 이날 투표한 유권 들의 2/5가 출퇴근 시간대를 이용해 투표를 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그만큼 20~40대 젊은층들의 높은 투표율이 전체 투표율의 고공행진을 이끌며 결국 한나라당에게는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야권의 대선 예비주자인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한나라당 강재섭 전 대표보다 인물경쟁력에서 앞섰다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강원도는 막판 불법선거로 민심 악화

강원도에서는 선거 마지막 주말을 앞두고 불거진 '강릉 콜센터 불법 선거운동'이 승부를 가른 변수로 작용했다는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한나라당은 선거 초반부터 각종 여론조사에서 엄기영 후보가 민주당 최문순 후보를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오면서 엄 후보의 당선을 낙관했었다.

하지만 엄 후보의 막판 불법 선거운동 사실이 불거지면서 그가 알고 있었든 모르고 있었든 도덕성에 타격을 받게 됐다.

또 강릉발 불법 선거운동 논란은 때마침 김해을에서 불거진 특임 장관실의 관권선거 논란과 오버랩 되면서 한나라당과 엄 후보의 이미지에 치명상을 입혔다.

특히 불법 선거운동이 야당의 정권심판론과 연결되면서 강원도민의 민심을 돌아서게 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다 이미 한 차례 이광재 전 지사의 낙마로 보궐선거를 치른 강원도에서 불법선거로 인해 또 다시 선거를 치를 수 있다는 위기감을 조성한 민주당의 선거 전략도 유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