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경관보전지구 정비용역 착수…내년 11월 고시 예정
저층 위주로 주변 환경과 조화되는 개선방안 마련키로

도내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산록도로 위쪽부분에 대한 경관보전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7일 '선보전 후개발'원칙에 의한 지속가능한 보전정책 실현과 미래환경 자원 확보를 위해 도 전역을 대상으로 경관보전지구 정비 용역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18일 '관리보전지역 경관보전지구 정비용역사업'에 대해 ㈜공간정보기술 컨소시엄과 계약을 체결하고 착수보고회 및 자문회의를 개최한다.

이는 관리보전지역이 최초로 고시된(2003년 4월) 이후 첫 실시되는 정비사업으로, 정비 대상은 도전역 경관보전지구 1257㎢로서 오름·해안변·하천 등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는 산록도로 위쪽을 포함한 전반적인 경관 문제를 검토, 정비할 계획이다.

평화로 일대에 건축물이 우후죽순 들어서고 중산간·해안변 일대에 고층 건축물이 난립, 경관을 훼손하고 있어 저층 위주로 주위 환경과 어울리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또 롯데관광단지와 서귀포관광휴양리조트 등 대규모 개발 행위가 산록도로 위쪽으로 추진되면서 천혜의 환경·경관을 위협하고 있어 경관보전강화를 위한 제도적인 개선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정비 대상지역을 경관미·시각적 흡수능력·가시거리 분석 등 3개 부문에 대해 조사하고 경관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자문·협의를 통해 1∼5등급을 지정할 계획이다. 1등급지역은 경관미가 뛰어난 기생화산 지역으로 시설물 설치 및 토지형질변경이 전면 금지되고 2∼5등급지역은 등급에 따라 시설물 높이가 결정된다.

도는 올해 경관변화지역을 현장 조사하고 내년에 경관보전지구 보전등급 정비(안)를 마련, 도민 의견 청취 및 도의회 동의 등을 거쳐 2012년 11월에 결정 고시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현행 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선보전 후개발'원칙에 입각, 제주의 독특한 환경자원을 보전하겠다"고 말했다. /이창민 기자 lcm9806@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