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지사·문 의장 16일 해군기지 해결책 제시
도,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윈윈 해결방안 발표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6일 당사자 해결의 원칙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발전적 건설 방안, 강정마을 공동체 화합과 발전 방안 등 해군기지 문제 해결 원칙을 제시했다. 반면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은 주민 동의와 도민 역량 집결 등을 재차 강조했다.

우근민 지사는 이날 오후 '제284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에 참석, 인사말을 통해 "제주가 주체가 돼 발전적 대안을 찾고 이의 실행계획 및 지원과 관련해 중앙정부의 협력을 요청하는 것이 순서"이라며 "때문에 당사자 해결의 원칙을 강조해왔다"고 말했다.

또 "강정마을 이외의 분들과 단체들이 찬반으로 나눠 강정마을에서 집회를  열거나 이념적 논쟁을 벌이는 것에 대해 많은 도민들이 걱정하고 있다"며 "제주가 발전적 대안에 대해 스스로 중지를 모을 수 있도록 맡겨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서 제주 발전과 관광 진흥, 강정마을을 비롯한 주변지역 발전에 도움되는 '명실상부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조성에 따른 구체적 대안을 논의하고 강정마을 공동체 화합을 위한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며 "도와 의회가 도민들의 의견을 토대로 발전적 정책 대안을 마련한다면 근본적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고 밝혔다.

이에 앞서 문대림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공권력 투입 등 물리력을 통해 해결하려는 어떤 시도는 용납돼서는 안된다는 원칙을 강조했고 이 원칙이 지켜지지 않을 때 빚어질 불상사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정부 당국에 있다"며 "도지사는 이번 임시회에서 도민들이 공감하고 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정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 차원의 '(가칭)갈등해소 평화해결협의체'구성을 촉구했고 해결방안의 하나로 주민 투표 등을 제안했다. 이에 대한 확실한 응답을 기대한다"며 "이번 회기를 강정문제 해결의 중대한 기로로 삼기 위해 정파를 초월하고 찬반을 떠나 온 도민의 역량이 모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윈윈'해결방안으로 강정마을 주민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받고 주변지역 발전에 대한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이 충분히 이뤄지는 것, 도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정부지원이 가시화되는 것 등 3가지로 설명했다. <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