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전국공무원노조 1일 기자회견서 정부 촉구

제주특별자치도의회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은 1일 해군기지 건설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제주도의회는 이날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발표한 '강정마을 사태에 따른 특별담화문'에서 "오랜 세월 유지돼오던 마을공동체가 파괴되고 주민들은 생존권 사수를 위해 절규하는 등 강정마을은 위태로운 상황에 놓여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갈등 해결의 주체가 돼야 할 정부는 대규모의 경찰력을 현장에 배치하는 등 공권력을 동원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도를 숨기지 않고 있다"며 "강정마을에 대한 공권력 투입은 결단코 자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평택 미군기지 사업, 광주 상무대 이전사업, 경주 방폐장 입지 선정 등 과거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 보여주었던 정부의 모습처럼 중앙정부가 직접 해결의 주체로 나서서 평화적 해결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문제는 강정마을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웃의 문제이자 제주사회의 문제"이라며 "지금 이 시점에서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 논쟁을 벌이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제는 찬반을 떠나 제주를 위해 평화적 문제 해결에 도민의 지혜와 힘을 모아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앞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양성윤)도 이날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 회견을 열어 "정부는 해군기지 갈등문제를 공권력을 동원한 무력으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정당하고 합법적인 절차와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경찰병력 즉각 철수 △구속 수감자 석방 등을 요구했다.<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