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우 의원, 제주시 행정사무감사서 지적
등록 부적합 선과장 63곳 달해 대책 필요

오는 2013년 7월부터 감귤선과장 등록제가 본격 시행될 예정인 가운데 제주시가 감귤선과장 관리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 안동우 의원은 18일 제주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감귤선과장 관리 문제를 집중 질의했다.

안 의원은 “지난 10월25일 현재 제주시 지역 208곳에서 감귤선과장이 운영되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그러나 이중 63곳이 무허가 건물로 등록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안 의원은 “무허가 선과장 63곳 가운데 유통인이 운영하는 선과장이 44곳이나 됐다”며 “심지어 모범을 보여야할 농·감협 선과장 17곳도 아직 등록하지 않은 상태”라고 꼬집었다.

안 의원은 “당초 감귤선과장 등록기한은 2010년 6월30일이었으나 1차 유예를 통해 2013년 6월30일까지로 연장된 것”이라며 “그런데도 아직까지 무허가 선과장에 대한 정비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제주시 지역특산물 공동브랜드인 해올렛 운영실태와 관련해서도 안 의원은 “지난 2007년 1지역 1명품 브랜드화를 위해 해올렛이 탄생했지만 당초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며 “갈수록 해올렛 품목만 우후죽순처럼 늘어나는 데다, 매출도 저조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양영우 제주시 농수축산국장은 “지역별로 1개 특산물을 육성하는 것이 해올렛이 생긴 취지에 부합하지만 사업을 하다보니 산발적으로 이뤄진 면이 없지는 않다”며 “앞으로 문제점을 파악해 보완해나가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