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호 의원 등 집중 질의

▲ 한영호 의원이 22일 제주시 상대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제주시가 읍·면지역에서 빚어지는 주차난을 해소하는데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한영호 의원은 22일 제주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읍·면지역 주차난과 자동차 관련 과태료 징수실적 저조 문제를 집중 질의했다.

한 의원은 “제주시가 올해 일도2동과 용담2동, 이도2동, 화북1동 등 시내권에는 31억여원을 들여 주차장 부지 매입에 나서고 있다”며 “하지만 읍·면지역에서 빚어지는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한 의원은 “한림읍이나 애월읍 등 읍·면지역의 중심지를 지나다보면 교통이 굉장히 복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심지어 버스가 지나가지 못하는 상황도 빚어지는 만큼 주차난 해소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한 의원은 자동차 관련 과태료 징수실적이 저조한 이유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했다.

한 의원은 “제주시는 올해까지 6만9003건의 자동차 관련 과태료를 부과했지만 징수실적은 1만9403건으로 28%에 불과하다”며 “많은 인력과 예산을 투입해서 단속을 하면 무엇하겠느냐”고 꼬집었다.

▲ 김명만 의원 질의
내년 확대 시행될 예정인 차고지증명제와 관련, 김명만 의원은 “제주시의 주차장 확보율이 2008년 97%에서 2010년 94%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며 “차량을 세울 차고지가 부족한데 차고지증명제가 제대로 시행되겠느냐”고 말했다.

김 의원은 “차고지증명제가 제대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공영주차장은 물론 민영주차장을 차고지로 활용하는 방안도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구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주차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강남수 제주시 교통행정과장은 “구도심 지역에 주차장을 추가 조성하기 위해 부지 매입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자동차 관련 과태료 징수실적도 연말까지 50%대로 끌어올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