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교수협의회등 2일 기자회견서 요구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저지 범도민대책위 등은 2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군기지 공사 중단을 위한 행정조치를 내려줄 것을 요구했다.

강정마을회와 시민사회단체들, 제주지역 교수협의회 등은 2일 "우근민 지사는 해군기지 공사 중단을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 및 재논의를 위한 제주지역 교수협의회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이명박 정권의 해군기지 강행에 따른 교수협의회 입장'기자회견을 갖고 "우근민 지사는 매립면허 취소 등 공사 중단을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우근민 지사는 제주도를 우롱하는 정부에 굴복했던 지사가 아니라 제주의 자존을 세웠던 지사로 역사에 기록되길 바란다"며 "여야 정치권은 이명박 정권의 국민 기만 및 인권 유린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국정조사 실시 및 특별검사제 도입을 당장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저지 범도민대책위 등은 이에 앞서 오전 10시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대로 해군기지가 추진된다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조차 물 건너간 오로지 군사적 목적의 기지가 되고 만다"며 "또 도민의 인권이 유린당하지 않고 도민의 권익을 확보하려면 일단 공사를 멈추게 할 행정조치를 즉각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우근민 지사는 강정 연안의 절대보전지역 해제처분에 대한 직권취소와 공유수면 매립면허권을 취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