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한미FTA 발효에 따른 대책 마련…1차산업 분야 집중

 제주특별자치도는 한미FTA 발효에 따른 제주경제에 미치는 피해 규모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도에 따르면 한미FTA 발효로 인해 1차 산업 비중이 높은 제주지역인 경우 감귤·축산 등 1차 산업에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농업·농촌 경쟁력 강화사업에 투자 지원 및 실천 프로그램을 마련해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오는 2017년까지 일반농업·감귤·축산분야 276개 사업에 1조9953억원(FTA이행기금 포함) 투자할 계획이며,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분야별로 보면 일반농업분야는 76개 사업에 5473억원을 투자해 밭기반 정비 등 농업기반 시설 확충, 청정친환경농업 육성, 농기계 지원 확대, 밭농업 직불제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감귤분야는 28개 사업에 9547억원을 투자해 고품질 적정생산을 위한 생산구조조정과 APC시설 등 산지유통시설 혁신사업, 해외시장 개척, 공동출하체계 구축 등에 나설 예정이다.

축산분야는 172개 사업에 4933억원을 투입해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 수출주력 양돈산업 육성, 축산물 브랜드 육성, 말산업 신성장 동력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분야에 대해서는 오는 2030년까지 7개 분야 148개 사업에 1조2634억원을 투자키로 하고, 양식시설 현대화 사업을 비롯해 수산물 저장·가공·시설개선, 연근해 어선 감척, 외해양식산업 등에 FTA기금지원 및 국비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예산절충을 강화키로 했다.

이외에도 수출기업 유치 및 육성을 추진하면서 대미 수출 전략상품을 개발하고, 품목별 특혜관세를 활용해 제주상품의 미국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