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3일 후보자 등록…MB 차별화·정권 심판론 격돌
도내 수성·도전 압축…무소속 출마·금품 사건등 변수

내일(22일)부터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및 제주도의회 의원 보궐선거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면서 여야 및 후보자들이 본격적으로 선거전에 돌입한다.

이번 총선은 오는 12월 대선의 전초전 성격을 띠면서 향후 정국의 향배는 물론 대권 주자들의 정치적 행보를 결정지을 수 있어 여야가 초반부터 당력을 총동원, 치열한 혈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제주지역 선거구도가 현역 의원들의 삼선 도전과 정치 인사들의 새로운 도전으로 압축되고 있어 도민의 선택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선거관리위원회는 3월22∼23일 제주시·서귀포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4·11 총선 및 도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 등록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어 3월23∼27일 선거인명부 작성 및 부재자 신고, 3월28∼4월2일 재외투표소 투표, 3월29일 선거기간 개시, 4월5∼6일 부재자 투표, 4월11일 투·개표 등이 이뤄진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이명박 정권과의 차별화 의지를 보이면서 한미 FTA·해군기지 등 노무현 정부 시절 결정된 주요 국책 과제에 대한 야권의 '말바꾸기' 행태를 집중 부각시킬 계획이다.

반면 민주통합당은 민간인 불법 사찰 등 정권심판론을 통해 새누리당=이명박 정권의 등식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고 통합진보당은 야권단일화를 통한 원내 교섭단체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등 여야가 물러설 수 없는 혈전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제주지역 선거구는 제주시갑(서부) 4파전, 제주시을(동부) 5파전, 서귀포시 3파전으로 압축되면서 치열한 격전이 예상되고 있다. 공천에 불복한 후보들의 무소속 출마, 민주통합당·통합진보당의 야권단일 후보 결정, 예비후보 배우자의 금품 및 향응 제공 사건 등이 선거 흐름을 바꿀 수 있는 변수로 등장, 귀추가 주목된다.

무엇보다 이번 선거가 국가와 제주 발전을 이끌 지도자를 뽑는 축제의 의미를 담고 있어 정책 선거를 위한 유권자·후보자·정당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