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4·11 총선 과제 <3>여야 신뢰의 정치를

여야 공약 실현되면 4·3과 공항 문제 등 현안해결 기대
'말의 성찬'에 그치면 민심 외면…이행여부 평가 필요

4·11 총선이 끝나면서 여야 중앙당의 제주지역 발전공약 이행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중앙당 공약은 당론으로 이어지면서 예산 확보가 용이해지는 등 지역 현안 추진에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제1공약으로 '24시간 운항 가능한 제주공항 인프라 구축'을 제시했다. 새누리당은 "2012년 관광객 규모가 1000만명으로 예상되고 있는 등 제주공항이 현재에도 포화상에 놓여있다"며 "24시간 항공 운항이 가능하도록 제주공항 인프라를 확충해 세계적인 관광휴양도시, 제주국제자유도시의 획기적인 전기를 이룩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민 뜻에 따른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추진 △제주4·3문제의 해결 적극 지원 △농·축·수산업 집중 육성과 지원 △제주도 전역 액화천연가스(LNG) 공급망 구축 등을 약속했다.

민주통합당은 제1공약으로 해군기지 사업 전면 재검토를 발표했다. 민주통합당은 "국회 권고로 구성된 검증위원회는 해군기지가 국회 부대조건인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설계돼 건설되고 있는 지를 검증한 결과, 항만설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며 해군기지 공사 중단·사업 전면 재검토,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지원을 약속했다.

이어 △신공항 정책 반영 등 관광도시 제주 활력 △행정계층구조 개편을 통한 제주형 자치모델 완성 △4·3문제의 완전한 해결 추진 △세계자연보전총회(WCC)의 성공적인 개최 지원 등을 내걸었다. 통합진보당과 진보신당은 해군기지 백지화를 약속했다.

여야 중앙당 공약이 현실화되면 4·3을 비롯한 공항 문제 등 제주 현안은 상당부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표를 얻기 위한 '말의 성찬'에 그친다면 제주 민심으로부터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명박 대통령이 후보시절, 제2공항 건설을 제주에 약속했으나 당선된 후 제주공항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바꾸는 등 공약을 이행하지 않으면서 '제주 홀대론'을 촉발시켜 지난 2008년 4·9총선에서 야당 후보들이 모두 당선됐다.

이에 따라 여야는 선거기간에 약속했던 공약 세부 실천계획을 마련, 도민에게 제시해야 한다. 도와 의회는 여야 국회의원과 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를 개발하고 지역출신 경제인을 비롯해 명예도민 등 모든 인맥을 활용한 대중앙 절충을 추진, 제주지역 현안들이 각 정당의 주요 정책에 반영되고 국정의 주요 과제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여야가 앞으로 제주지역 발전공약을 어느 정도 이행하는지 평가하는 것은 유권자의 몫이다.<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