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공개진행 등 미수용시 불참…국무총리실 난색 표명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사업과 관련해 10일 '끝장토론'이 파행으로 치달을 우려를 낳고 있다.
 
제주도와 강정마을회 등에 따르면 해군기지사업과 관련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오는 10일 국무총리실, 해군, 강정마을 찬성과 반대측 주민간 토론간담회를 개최키로 지난 4일 합의했다. 단 회의방식에 대해 비공개로 잠정합의 됐다.
 
강정마을회는 잠정합의 다음날인 5일부터 국무총리실에 △우선적 공사중단 △공개토론방식 △찬반측 동일 인원 참석 △토론결과 분명한 책임이행 등에 대해 국무총리실에 요구했다.
 
하지만 국무총리실은 언론기자에 한해 공개하겠다는 반면 찬성주민은 비공개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강정마을회는 9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토론회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비공개로 토론회가 진행되면 논의내용이 왜곡될 수 있고, 국민들의 알권리도 침해당하는 것이다"며 "공개토론을 비롯해 4개의 요구사항이 관철돼야만 토론회에 참여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국무총리실측은 강정마을회의 입장에도 불구 당초 잠정합의대로 10일 오전 10시부터 토론회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반대측이 빠진 반쪽토론회가 될 가능성이 높다.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은 "공정하게 토론회가 이뤄지려면 반드시 공개적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국무총리실이 비공개를 고수하는 것은 해군기지건설 강행을 위한 면피수단으로 토론회를 하려는 것일 뿐이다"고 비판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해군은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에 대해 수십건을 위반했다"며 "특히 오염저감시설인 오탁방지막 관리부실이 드러난 이상 우근민 도지사는 즉각적인 공사 중단을 내리고 부실벌점 부과 등의 행정조치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