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제주장애인인권영화제 출품작 확정
14~16일 영상미디어센터서…국내·외 총 24편 상영

'누구나 행복해질 권리는 있다'
축복 속에 태어나 사랑으로 자라고 또 성인이 되어 가정을 이뤄 자녀를 이루는 삶을 누릴 수 있는 권리가 누구에게든 주어진다는 말이다. 하지만 현실은 이보다 멀리 있는 듯하다.

특히 장애여성에게는 불편하다는 말로 누려야 할 임신과 출산에 따가운 시선마저 보내고 있다. 이 같은 사회를 비판하듯 '장애 여성의 모성권'을 외치는 영화가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오는 14~16일 제주영상미디어센터 예술극장에서 열리는 제13회 제주장애인인권영화제의 개막작인 '부모(不母)에서 부모(父母)로'(연출 반다·한국)가 바로 그것.

▲ 제13회 제주장애인인권영화제의 개막작인 '부모(不母)에서 부모(父母)로'(연출 반다·한국)의 한 장면.
영화는 1급 뇌병변 여성장애인 주현과 준애를 통해 장애여성이 사회 안에 당당히 누릴 수 있는 권리를 요구하고, 특별하지 않은 평범한 '부모'로 인식되길 원하고 있다.

이번 영화제는 특별한 주제를 두지 않았다. 그만큼 자유 형식 속에서 장애인의 삶과 이들과 동행하는 이야기들을 풀어내는 시간으로 채워진다.

'장애인'을 돌봄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들이 '부모(父母)'로 또한 '꿈을 가진 자'로 살아가도록 이끄는 자리다.

이런 의미가 통하며 영화제의 폐막작은 '내가 말하는 것을 봐:청각장애 예능인'(미국)이 선정됐다. 영화의 주인공 개그맨·드러머·배우·가수 4명의 연예인은 이들 장애를 극복하고 각 분야에서 전문가로 성장하는 이야기로, 온전한 그들의 인생을 조명한다.

이 밖에도 영화제에는 둥근장막(연출 김영순·한국), 엘렌의 귀를 통해(네덜란드) 등 국내작 12편·해외작 12편 등 총 24편이 상영될 예정이다.

한편 15일에는 '늘 꿈꾸는 무용수' 김영희 감독과 출연자와의 대화의 장이 열리며, 핀란드의 4게절을 표현한 수화연극이 번외작으로 준비됐다. 고혜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