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움직이는 전기자동차는 화석연료와 달리 배기가스 등 환경오염이 전혀 없고 소음이 적은 장점을 지녀 최근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경우 2012 제주세계자연보전총회(WCC)를 앞둔 지난해 말부터 전기자동차(경형 4인승)를 도입하기 시작, 지난 8월과 이달에만 도본청 30대, 제주시와 서귀포시 각각 35대 등 모두 100대를 배정했다.
 
도·시 본청과 시보건소 및 읍·면·동에 배정된 이들 전기자동차는 그러나 충전시간이 긴 반면 주행거리가 너무 짧아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행정시 등에 따르면 전기자동차는 6시간을 충전해야 최고 주행거리가 100㎞에 불과, 제주시와 서귀포시 사이는 물론 제주시에서 모슬포, 서귀포시에서 성산포 등을 왕복운행하는 것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에어컨을 가동하거나 경사도가 높은 도로를 운행할 경우 전기 소모량이 급격히 많아지는 바람에 실제 주행거리는 100㎞에도 훨씬 못미쳐 직원들이 이용을 꺼리는 형편이다.   
 
또 지난해 12월 배차된 12대를 포함, 현재 47대를 운용중인 서귀포시는 본청과 읍·면·동 등에 차량 숫자대로 47개의 충전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제주시는 모두 4대에 그쳐 직원들이 충전을 위해 줄을 서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제주도가 지난해 12월 대당 5000만원씩 지불한데 비해서는 그나마 나은 편이지만 올해 1대당 4500만원씩 모두 45억원을 소모한 점을 감안하면 예산 낭비가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비록 전기자동차 1대당 월평균 전기요금이 3만~5만원에 그치는 등 운영비가 일반 승용차에 비해 적게 들고 친환경적이라고는 하지만 대가가 너무 비싸다는 느낌을 지우기 어렵다.
 
따라서 도와 제주시는 이왕 도입된 전기자동차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충전시설을 조속히 확충하되 가격 인하나 획기적인 성능 개선이 이뤄지기까지 추가 도입에 대해서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